북한영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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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북한영화의 이해

Ⅱ. 북한영화의 특징

1. 북한영화의 사상적 특징
2. 북한영화와 김정일의『영화예술론』

Ⅲ. 북한영화의 장르

1. 기록영화
2. 예술영화
3. 과학영화
4. 아동영화

Ⅳ. 북한영화 중요작품분석

1. 금강산으로 가자
2. 더 높은 곳으로
3. 도시처녀 시집와요
4. 철산봉의 아들
5. 피바다
6. 사랑의 대지
7. 자신에게 물어보라
8. 녀교원
9. 산정의 처녀기사
10. 생의 흔적
11. 우리 인민반장

Ⅴ. 북한영화의 인물의 성격

Ⅵ. 세계영화 속 이데올로기 : 『메트로폴리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북한영화의 이해

사회주의 국가에서는 호소력을 강하게 가지고 있는 문화․예술적 장르를 중요시하고 있다. 북한의 지배 담론과 주체사상을 담아 대중들에게 전달하는 데에 상당한 효용력을 지니기 때문에 구소련 및 동부국가, 그리고 북한과 사회주의국가에서는 영화라는 예술분야를 매우 중시하게 되었다. 북한에서의 영화는 한마디로 김일성과 김정일의 사상을 찬양하는 가장 유용한 방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즉, 영화라는 매체적인 특성이 일반대중을 상대로 하여 깊은 호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주의국가에서 이를 반영하여 사상의 교화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방면의 일환으로 북한은 영화를 ‘직관예술’이라 하여 선전과 선동 효과를 증진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보고 있다. 어떤 예술장르보다 중요시하고 있다. 이는 다음의 언급에서 자세히 알 수 있다.
따라서 북한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오랜 기간의 역사적 사실들과 사건들을 화면을 통하여 직관적으로 생동하게 보여주는" 측면에서 영화의 의미를 매우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리현순,『사회주의영화예술건설』, 평양,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8, p.163.

대중을 사상적으로 무장하여 혁명적인 교양을 습득하도록 하는 데에는 문예라는 장르가 매우 유용한 매체이며, 그 중에서도 문학작품보다는 스크린을 통한 영화매체를 보다 중시하고 있다. 그것은 장편소설, 혹은 대하소설을 읽는 것과 같은 장엄한 스토리를 영화가 단시간에 보여줄 수 있는 특성을 지니기 때문이며, 인간의 생활을 화면을 통해 생동감을 가지고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철 외,『북한이해의 길잡이』, 전영사, 1999, p.50.
김 숙,『영화문학창작』, 평양,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9.
리현순,『사회주의영화예술건설』, 평양,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8.
이효선 외,『불타는 필름의 연대기』, 문화학교 서울, 1995.
서정남,『북한영화탐사』, 생각의 나무, 2002.
최척호,『북한영화사』, 집문당, 2000.
,『북한개요 2000』, 통일부 정보분석국,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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