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료제론] 관료제와 민주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머리말
Ⅱ.몸말
1.관료권
2.한국사회와 계급으로서의 관료제
3.민주주의
4.관료제와 민주주의의 딜레마
Ⅲ.꼬리말
- 본문내용
-
지난 수업 시간동안 우리는 관료제의 개념과 맑스,모스카,미헬스의 고전적 관료제 이론,베버의 이념형 이론, 현대 관료제 이론 등을 배웠다. 이번에 다룰 주제는 ‘관료제와 민주주의’인데, 우리 조원들은 ‘그동안 다뤄왔고 앞으로 다룰 수업 내용 전반에 걸쳐있는 광범위한 가장 핵심적인 주제’이고 ‘아직도 진행 중인 복잡한 성격의 문제’라고 일단 의견을 모았다.
현대사회는 민주주의 사회라는 공식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뒤에 설명할 거버넌스(gorvernance)의 잣대를 들이대어 보면 사회조정 기능의 수행 대부분이 정부에,공공관료제에 집중되어 있었고 현재도 (많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그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민주주의의 어원인 ‘민중 권력’,‘국민 지배‘라는 기본적인 민주주의 이념과 대비된다. 관료제라는 제도가 거대 조직에 더 적합한 제도라고 한다면 국가라는 거대한 조직은 관료제가 가장 잘 어울리는 조직이 될 것이다. 그런데 현재 우리가 시행하고 있는 대의 민주주의,즉 의회민주주의에 의해 구성된 정부 관료제가 전 사회에 걸쳐 막강하고도 독점적인 힘을 지니게 되었다는 사실은 아이러니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관료제가 갖는 권력과 계급적 속성을 살펴보고 그 권력의 근원을 살펴본 다음, 이러한 성격의 관료제가 민주주의와는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알아본다. 여기서 관료제는 민주주의에 위협이 될 소지가 있는가? 하는 문제를 사례를 더해 토론 주제인 ‘관료권의 남용가능성’과 더불어 살펴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