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회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①태동기회화 (1392~1550)
②중기회화(1550~1700년경)
③후기회화(1700~1850)
<김홍도와 신윤복의 그림의 차이>
④말기회화(1850~1900)
3.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조선시대는 유교적인 이상정치를 표방하여 고려의 기풍과는 다른 숭유억불 정책을 취했다. 이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문화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형이상학적 탐구를 펼쳤던 성리학은 한국에서 더욱 깊은 발전을 이루었다. 화려하고 감각적인 채색화보다는 담백한 수묵화가 유행 하였다. 지금부터 시대별로 조선의 회화와 그 시대의 인물에 따라서 설명해 보겠다.

2-①태동기회화 (1392~1550)
조선 초기의 회화는 고려시대 회화의 전통을 발판으로 중국의 다양한 화법들을 받아들이고 거기에 한국 특유의 미의식을 발휘한 새로운 개성적인 화법을 전개 시켰다. 이시기의 회화는 북송(北宋)의 곽희파(郭熙派) 화풍을 받아들여 우리 나름의 새로운 양식으로 개성 있게 창조한 화가 안견에의한 안견파(安堅派) 화풍이 주류를 이루면서 명대(明代)의 원체(院體)화풍과 절파(浙派)화풍의 유입, 그리고 이상좌(李上佐)에 의한 남송(南宋)의 마하파류의 화풍이 전개되었고 이장손의 그림에서 보는 미법산수화풍도 있었다.
<안견의 몽유도원도>
안평대군은 어느 날 꿈에 본 아름다운 도원의 모습을 안견에게 들려주며 그림을 그리게 했다. 이 그림이 바로 〈몽유도원도(夢遊桃園圖)〉이다. 그림의 앞부분에 있는 안평대군이 직접 쓴 서문(序文)에는 세종 29년 4월 20일 한밤중에 박팽년을 비롯한 당시의 유명한 신하들과 함께 꿈속에서 도원을 유람한 내용을 자세히 적고 그 꿈을 줄거리로 하여 그림을 그리게 하였다고 쓰여져 있다. 그 내용은 중국 북송대 도연명(陶淵明)이 쓴 〈도화원기(桃花園記)〉와 비슷한 내용으로, 이를 주제로 그린 그림이 중국이나 우리 나라에도 여럿 전한다. 한 어부가 배를 타고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데 큰 바위가 가로막고 바위에는 작은 구멍이 있어 들어가 보니 복숭아꽃이 활짝 핀 한가로운 마을이 열리고 몇몇 사람들만이 살고 있었다는 내용이다.
참고문헌
한국의 문화유산
김갑동/대전대 인문학부 교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qjxl***
    (2006.12.11 14:07:03)
회원 추천자료
  • [서양사] 자유주의 -민족주의에 관한 개괄적 탐구
  • 회화에서도 개인 초상화가 발달하게 되었다. 『수상록』으로 유명한 몽테뉴는 그 당시 인간들의 다양성과 개인 자체를 강조하는 사조를 잘 보여주는 서술을 하였다. 그의 경험론과 회의론, 그리고 다양과 상대주의는 후대 데카르트와 로크에 의해 체계화되어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에 확고한 철학적 기반을 제공하는데 이바지한다. 데카르트는 ‘자기의 출발점은 몽테뉴’ 라고 말했다. 종교개혁은 개혁가들의 의도와 상관없이 자유주의 형성에 이바

  • 중국 문화의 이해 -중국의 교육, 종교, 음식, 풍습을 중심으로
  • 조선시대 내병조에서는 느릅나무와 버드나무에 구멍을 뚫고 삼으로 꼰 줄을 꿰어 양쪽에서 톱질하듯이 잡아당겨 불을 만들어 임금께 올린다. 임금은 그 불을 홰에 붙여 관아와 대신들의 집에 나누어주었는데, 이는 불의 주력을 이용하기 위해 불을 소중히 여기는 숭배사상의 전승이기도 하다.4) 청명절 해마다 봄이 오면 꽃이 피고 만물이 소생할 때 중국 백성들은 민간에서 오래 전해 온 명절인 청명절을 맞이한다. 청명은 중국 음력으로 정한 24절기

  • 세르반테스와 보르헤스 그리고 가르시아 마르께스의 마술과 환상의 공간
  • 레포트나 발표문에서의 결론처럼 “더 잘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중남미 문학에 관심을 가지겠습니다.” 라고 쓸 수 없는 어려운 문제였다.그래서 우리는 먼저 고영일 교수님과 신정환 교수님이 쓰신 내용을 가지고 요약해 보았다.환상 문학은 현실이 우리가 눈으로 보고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차원 이상의 것이며, 언뜻언뜻 보이는 이미지의 세계를 새로운 인식지평으로 편입, 확장시키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규범 속의 일상 속에 갇혀버리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비극론
  • 조선술 등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만드는 기술과 예술이 이에 속한다. 그런데 이 시학에서는 모방기술로서의 창작예술에만 국한되는 좁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모방 기술에는 색채와 형태를 매개로 하여 모방하는 오늘의 조형예술과 소리를 매개로 해서 모방하는 오늘의 음악, 시문학, 무용 등이 있는데, 여기서 논하는 것은 주로 후자인 소리를 매개로 하는 모방 기술을 다루고 있고, 그 가운데서도 비극시론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창작예

  • 국보 회화류
  • 회화작품은 대체로 중기의 화풍을 바탕으로 하여 전통성이 강한 화풍을 지녔다. 그는 말그림과 인물화는 뛰어난 필력으로 정확한 묘사를 보여주고 있으며 기타 그림에서 실학적인 태도도 엿볼 수 있어 16∼8세기 중후반이후의 화단을 풍미한 남종화풍과 풍속화의 선구적 위치에 놓여 있기도 하다. Ⅲ. 나오면서‘아쉽다’라는 생각이 나를 비롯한 우리 조원들의 공통된 생각들이다. 참 긴시간 이 레포트에 정열을 쏟은 것 같은데. 마지막으로 정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