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액자소설과 배따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김동인(1900~1951)
평양 출생. 일본 아오야마(靑山) 학원 및 메이지 학원 수학. 카오바다 미술 학교 수 학. 김동인은 1919년 주요한, 전영택 등과 더불어 최초의 순수 문예 동인지(창조)를 동경에서 간행하였는데, 초창기 문단을 주도했던 이광수의 계몽주의적 경향에서 벗 어나 문학의 예술성과 순수성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확립에 기여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동인은 대표작인 <배따라기>,<감자>,<광염소나타>등에서 인간을 환경에 의해 지배받는 존재로 보는 자연주의적 경향과 함께 예술의 순수한 미적 가치 추구라는 예술 지향주의적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김동인은 "예술의 위대함이 자연의 위대함보다 더 생명력 있고 더 큰것"이라고 말하였는데 이러한 예술지상주의적 문학관을 바탕으로 그는 작가가 자신이 창조한 인물을 인형 다루듯 자유자재로 다룬다는 의미의 '인형조종술'이란 문학관을 고안해냈다. 이러한 김동인의 소설론은 단편소설의 형태가 문학사의 주도적인 장르가 되어가던 당시의 상황과 맞물려 있다. 그리고 그는 실제 작품에서 시점의 도입이나 과거시제의 사용, 액자소설의 형식사용들을 통해 소설 미학의 기법면에서 큰 진전을 이루어 그의 소설은 한국 단편 소설의 본격적인 미학을 개척한 소설사적 의의를 지닌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배따라기󰡕 김동인 맑은소리 1999
참고논문 - 동인소설의 연구(단편소설을 중심으로)
지도교수 김시태 동국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과 김정화 1982


참고사이트-

http://ipcp.edunet4u.net/~koreannote/4/4-%B9%E8%B5%FB%B6%F3%B1%E2.htm
http://bluecabin.com.ne.kr/split99/kdi3353.htm
http://www.hongkgb.x-y.net 똥침국어교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김동인, 인형작조종술, 창작관, 배따라기, 광염소나타] 김동인의 생애, 김동인의 작품성향, 김동인의 문학적 다양성, 김동인의 인형작조종술 창작관, 김동인 배따라기 연구, 김동인 광염소나타 연구 분석
  • 소설가. 본관 전주. 호 금동김동인춘사. 창씨명 곤토 후미히토금동문인. 평남 평양 출생. 일본 동경 명치학원 중학부 졸업, 천단화학교를 중퇴하였다. 1919년 최초의 문학동인지를 발간하는 한편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고 귀국하였으나, 출판법 위반 혐의로 일제에 체포구금되어 4개월 간 투옥되었다. 출옥 후 『목숨』 『배따라기』 『감자』『광염 소나타』 등의 단편소설을 통하여 간결하고 현대적인 문체로 문장혁신에 공헌하였

  • [현대소설론] 김동인 배따라기 분석(1920년대 근대 소설의 새로운 축)
  • 김동인 배따라기 분석- 1920년대 근대 소설의 새로운 축 -- 목차 -1. 서론2. 김동인의 생애3. 배따라기 분석1) 작품 구조 - 액자식 구성2) 유미주의3) 반도덕주의4.결론1. 서론1920년대 초반은 근대소설의 확립기이다. 무단통치를 실시하던 일제는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식민정책을 문화통치로 바꾸게 된다. 헌병경찰 제도를 기반으로 한 폭력과 탄압에 의존한 통치에서 ‘문화의 창달, 민력의 충실’이라는 구호아래 교육개선, 언론출판집회의

  • 김동인의 `배따라기` 총평
  • 배따라기나 광화사, 광염소나타 등에서는 탐미주의를 붉은 산에서는 민족주의적인 경향을 볼 수 있다.⑶ 형식의 특이성 - 소설의 경우, 액자식 구조로 된 것이 많고, 그것도 단순 액자로서 외부 이야기와 내부 이야기의 단일 구조 로 된 것이 많다.줄거리삼월 삼짇 대동강에서 첫 뱃놀이를 하는 날 구름 한점 없는 하늘을 배경으로 나는 대동강을 향한 모란봉 기슭 풀 위에 누워 봄 을 완상하며 상념에 젖는다. 그 때 기자묘 근처에서 영유 배따라

  •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
  • 액자식 구성으로 서술자가 이야기 외부에 있음여의 이야기로 도식화‘여’의 이야기 → 세종시대의 솔거의 이야기 → 30년 전의 솔거의 이야기 → 다시 지금의 솔거의 이야기 → ‘여’의 이야기광화사유학서술자 ‘나’는 서술대상으로 부터 독립적서술자와 이야기의 시간적 거리 감지특정인물 ‘호리카와’ 친화적서술자와 독자사이의 대신의 인격 사이에 심각한 불일치서술자의 위치는 이야기와 독립적인 위치 자리지옥변# 두 작품에서

  • [현대소설론] 김동인 탐미주의 계열 작품 연구 -광화사를 중심으로
  • 소설은 김동인 특유의 극단적 예술주의를 보여 주고 있다. 또한 김동인의 탐미주의 소설은 배따라기, 광염소나타와 광화사 이외에 다른 작품에서 그러한 경향을 찾아보기 어렵다. 동인이 더 이상의 작품적 전개를 통한 뚜렷한 문학적 성취를 보여주지 못한 것이 아쉽다. ◉참고문헌◉1. 국내자료이용남, 『한국 현대 작가론』,民知社, 1984. 전혜자, 『김동인과 오스커리즘』, 국학자료원, 2003.백철, 『김동인연구』, 새문사, 1982.김윤식, 『김동인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