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아사회에서 바람직한 가족관계- 맹자, 기든스, 소크라테스, 플라톤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토피아 사회에서 바람직한 가족관계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나..
(- 맹자, 기든스, 소크라테스, 플라톤 중심으로)

유교성향이 강한 우리나라에서는 가족내의 질서와 안정을 강조하고 가족중심적 삶의 태도를 지니고 있다. 산업구조가 바뀌면서 이전의 대가족 중심의 가족단위는 핵가족(소가족) 중심으로 바뀌고 이전에는 가족 내에서 맡았던 기능들이 다수 사회로 이전되어됨에 따라 '가족'이 지향해야 할 모습도 변해가고 있다. 경제적 기반이 농업에 집중되었던 상황에서 가장을 중심으로 한 대가족 중심제도가 필연적으로 요구되었고, 추구해야 할 덕목 또한 그 시대 영향 아래 놓여져 있었듯이 가족 모습은 시대에 따라 변화되어가고 있다. 그렇다면 현대 사회에서 추구해야할 이상적인 가족상은 어떤 모습이 되어야 할까..이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 먼저 이상적인 가족 모습을 맹자, 기든스, 플라톤은 어떻게 바라보았는지 살펴보고 그들이 지향했던 가족상을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현대 사회에서 지향해야 할 그리고 이상적으로 바람직한 가족 모습을 그려보고자 한다.
맹자는 가족윤리 규범이 사회 전체 윤리의 토대가 된다고 보았다. 그 만큼 가족이 한 사회의 중요한 근본으로 여긴 것이다. 그래서 그는 가족안에 생기는 친애의 정을 널리 사회에 미치게 하려했고, 한편으로는 보편적인 인애의 덕을 주장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 인애의 실천에 있어서 가족제에 입각한 차별적 태도에 따라 의(義)의 덕을 주장을 내세우게 되었다. 이처럼 맹자를 비롯한 유교사상은 가족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기 때문에, '가족' 그 자체를 사회로부터 독립된 단위로 여겼고, 이 가족관계를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로서 도덕적 필요조건으로 보았다. 그러면 맹자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가족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 그것은 '효'를 핵심가치로 여기며 가족구성원들에 대한 부양의 의무를 충실히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사회의 양면성 문제와 대응방안을 논술하는 유형이다. 인문계열 문제는 19세기 말 프랑스에서 정치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드레퓌스 사건과 관련된 소설가 에밀 졸라의 주장이 갖는 사회역사학적 의미를 현대적 관점에서 논술하되 제시문의 요지를 응용할 것을 요구했다. 자연계는 실험보고서의 오류를 파악하고, 미국 출신 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의 글을 참조해 바람직한 과학도의 자세를 논하도록 했다.10)한양대인문계만 논술고사를 실시했으며, 기

  • [논술] 논술 자료집ok
  • 관계 따위를 알기 쉽게 밝히는 것이 설명이다. 설명형 논술은 주어진 과제를 풀어서 밝히고, 궁극적으로 주어진 과제에 대해 자신이 어떤 견해나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명료하게 밝히는 것을 말한다.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사실, 정보를 기초로 하여 논쟁의 중심이 되는 논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주장과 견해를 밝히는 단계로 나아간다.(3) 목표 지향형 논술 개인이나 사회, 국가나 국가 연합이 지향해야 할 목표를 묻거나, 주어진 문제 상황을 타개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사회 구조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개인의 가난은 한 개인만의 것일 수 있지만 사회가 만들어낸 것도 많다는 사실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발표함. 11. (1학기) ‘십시일반(국가 인권위)’, ‘말해요 찬드라(이란주)’를 읽고 사회적 약자, 소수자들의 인권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함. 특히 이주 노동자 각자의 사연을 생생하고 친근하게 풀어놓아 그네들을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해준 ‘말해요 찬드라’의 감상문으로 교내 독후감 대회에서 우수상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가족 관계의 윤리⦁⦁⦁⦁⦁⦁⦁⦁⦁⦁⦁⦁⦁⦁⦁⦁3816. 친구이웃 관계의 윤리⦁⦁⦁⦁⦁⦁⦁⦁⦁⦁⦁⦁⦁⦁3837. 과학기술과 윤리⦁⦁⦁⦁⦁⦁⦁⦁⦁⦁⦁⦁⦁⦁⦁⦁⦁3848. 환경윤리⦁⦁⦁⦁⦁⦁⦁⦁⦁⦁⦁⦁⦁⦁⦁⦁⦁⦁⦁⦁3889. 정보윤리⦁⦁⦁⦁⦁⦁⦁⦁⦁⦁⦁⦁⦁⦁⦁⦁⦁⦁⦁⦁40610. 개인윤리와 사회윤리⦁⦁⦁⦁⦁⦁⦁⦁⦁⦁⦁⦁⦁⦁40911. 사회 정의⦁⦁⦁⦁⦁⦁⦁⦁⦁⦁⦁⦁⦁⦁⦁⦁⦁⦁⦁⦁41212. 인권 존중과 공정한 사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가족 구성, 직업, 교육 정도 등의 인적 요인으로 구성된다. 또한 심리적 환경에는 부모의 양육 태도, 가정의 분위기, 언어 모형 등과 같은 가족간 상호작용의 환경을 말한다. 종래에는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나 부모의 직업 등 물리적 환경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활발했으나, 상관계수가 0.5미만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하여 심리적 환경과는 그 상관이 훨씬 높게 나타났다.) 위의 책, pp.76-77.『가정의 과정변인이라 함은 가정의 외적인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