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론] 현대 산업사회의 위기와 비판이론 ㅡ 마르크스의 소외 개념과 마르쿠제의 유토피아관을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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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은 19세기 독일의 민주주의 발산지 이며 자유정신을 강력히 지녔던 프랑크푸르트 시민들의 자발적인 능력으로 세운 프랑크푸르트 대학의 부설기관 사회연구소를 중심으로 태동되었다. 비판이론가들은 자신들의 입장을 기존의 전통이론에 대립시키는데 여기서의 전통이론이란 인간 사회의 실천문제까지도 실증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과학적 방법으로만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입장을 의미한다.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실증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사유양식이 현대인의 사고를 지배하게 되어 가치판단과 실천을 외면하고, 사실의 기술에만 그치기 때문에 기존 질서의 변화에는 관심이 없고, 현실을 긍정하고 현실에 안주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비판이론에서는 이러한 기존의 전통이론에 대해 심각한 위험성이 있음을 지적하고 기존질서의 비판을 통해 보다 나은 세계를 향한 가능성을 제시한다. 현대인들이 현실에 만족하고 행복의식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은, 실은 계몽적 이성이 도구적 이성으로 전락한 데 기인한다는 것이다. 도구적 이성은 진리와 허위를 구별하는 인식능력이 아니라 계산하고 조직하는 능력으로 전환한 형태이다. 도구적 이성은 현대 산업 사회 속에서 현대인을 비인간의 모습으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비판이론은 이러한 현대 산업사회의 모순 속에 자리 매김을 하고 있는 문화와 그 이데올로기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 그 존재 제약성을 파헤치며 새로운 사회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처방함으로써 새로운 세계를 향한 도약을 꾀하고자 등장한 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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