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동통신업체의 마케팅전략분석 - SK텔레콤, KTF, LG텔레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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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 이동통신업체 3사의 마케팅 전략 분석

1. 가격(Price) - 요금제
2. 제품(Product) - 통화품질, A/S수준, 각종 부가서비스
3. 유통(Palace)-제휴를 맺은 단말기 기종의 다양성
4. 촉진(Promotion) - 광고, 이벤트

1. 가격(Price) - 요금제
2. 제품(Product) - 통화품질, A/S수준, 각종 부가서비스
3. 유통(Palace)
4. 촉진(Promotion) - 광고, 이벤트

1. 가격(Price) - 요금제
2. 제품(Product) - 통화품질, A/S수준, 각종 부가서비스
3. 유통(Palace)-제휴를 맺은 단말기 기종의 다양성
4. 촉진(Promotion) - 광고, 이벤트, 단말기 보조금 지급

♣ 맺음말 - 이동통신업체의 마케팅 전략 분석 결과 비교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현재 국내에는 대표적으로 SK텔레콤, KTF, LG텔레콤 이렇게 3개의 이동통신 업체가 있다. 먼저 이들 3사의 마케팅 전략의 큰 틀을 비교․분석해 보면 선도기업, 도전기업, 추종기업의 특색이 뚜렷이 구별됨을 알 수 있다. SK텔레콤은 가장 먼저 이동통신 분야에 진출하여 현재까지 높은 브랜드 자산을 이용한 선도기업의 자리를 꾸준히 고수하고 있으며, KTF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무기로 하여 SK텔레콤을 추격하고 있다. LG텔레콤은 과거에 추종기업으로써 선도기업인 SK텔레콤의 전략을 모방하면서 저가로 제공하는 전략을 고수해 왔다. 그러나 최근(4월)이러한 전략에서 과감히 탈피, 고객에게 보다 실질적인 만족을 주는 “고객사랑경영”을 시작하였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이러한 각 업체들의 큰 전략적 비전 하에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우리 조는 4P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가격(Price)은 다양한 요금제도의 특징과 할인율을 그 기준으로 삼았고, 제품(Product)에는 통화품질, 부가서비스, A/S수준 등을 포함시켰다. 한편 유통(Place)에 관련된 마케팅 전략을 조사하는데 있어서 다소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 이유는 이동통신 업체들은 그 사업의 특성상 유형의 제품이 아닌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유통부문에 있어서의 적절한 기준을 선정하는 것이 애매하였다. 처음에는 점포수(대리점수)로 유통의 확보를 평가하려고 했으나 한 대리점 내에서 SK텔레콤. KTF. LG텔레콤 3사의 가입이 모두 가능한 현실을 고려해 볼 때 올바른 기준이 되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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