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三國史記(삼국사기)와 三國遺事(삼국유사)의 詞腦歌(사뇌가)-향가- 인식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1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三國遺事와 三國史記를 비교할 때 가장 큰 특징으로 볼 수 있는 것이 향가, 즉 詞腦歌에 대한 인식의 차이이다. 김부식은 詞腦歌에 대해 일체의 언급을 하지 않은 반면, 일연의 경우 ‘신라사람들이 향가를 숭상하였고, 그 시기는 오래되었으며, 시송과 같은 류이며, 천지귀신을 감동시키는 것이 하나둘이 아니다’라고 말하면서 詞腦歌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였다.
일반적으로 김부식이 三國史記에 향가를 기록하지 않은 것은 중국에 대한 事大主義 때문이라고 말한다. 과연 그럴까? 삼국사기의 저자인 김부식의 세계관과 음악관을 알아야만 풀릴 수 있는 문제일 것이다. 아니, 그보다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사뇌가의 대표적인 특성 몇가지를 알아야 보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범하는 실수가 詞腦歌 텍스트를 읽다보니 詞腦歌가 노래라는 것을 망각하는 것이다. 사뇌가는 말 그대로 음악이다. 또한 사뇌가의 대표적인 본질은 바로 ‘能感動天地鬼神’에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삼국유사와 삼국사기의 저자인 일연과 김부식의 사뇌가에 대한 인식을 알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전제 해야할 것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