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문학연구]북한의 문예이론 - 문학부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체사상
♤출현배경
♤ 본질과 실체
1) 주체사상의 개념
2) 주체사상의 내용
3) 주제사상의 기능
2. 북한의 문학
2-1 북한문학의 발자취
2-2 북한의 문예정책
♤ 김정일의 문예정책
3. 북한의 문학이론
3-1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3-2 주체문예이론
♤ <주체사상에 기초한 문예리론>
♤ ‘주체문예이론’에 입각하여 문학작품을 창작하는 방법론
4. 주체문예이론과 고전문학
본문내용
'주체'라는 말은 1955년 12월 28일 '당선전선 동일군앞에서', '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데 대하여'란 제목으로 행한 김일성의 연설에서 처음 제기되었다. 김일성은 '주체'라는 명분을 내세워, 반대파와 권력투쟁에서 자기 입장을 정당화하고 합리화하는 사상적 무기로서 '주체'를 내세우기 위함이었다. 이러한 태동배경의 주체 논리는 점차 국내외적 환경변화에 따라 김일성 유일체제 강화, 세습체제 구축, 나아가 대남혁명 전략의 강화를 정당화하는 통치 이데올로기로 발전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주체사상에 기초한 문예리론」 평양 : 사회과학출판사 1975
· 서울대 김윤식 「북한의 문학」 - 주체사상에 기초한 사회주의적 문예이론 : 을유문화사 1998
· 홍기삼 「북한의 문예이론 - 주체문예론」:평민사 1981
·설성경 ·유영대 共著 「북한의 고전문학」-고전문학과 주체문예이론 : 고려원 1990
『 제 25회 교수학술세미나 - 북한의 사상·경제·문학 : 숙명여자대학교 통일문제 연구소
· 유영옥 「북한학 개론」- 북하느이 정치(주체사상), 북한의 문학 : 학문사 199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만족스러움
  • peach***
    (2007.12.15 12:41:51)
회원 추천자료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 서술하시오0k
  • 문학, 연극, 영화 등 문예부분에도 더욱 확대하여 인민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5점) 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5점)1) 주체사상의 개념과 의미197

  • 방통대 2013-2]북한에서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이론은 내용과 형식을 유기적관계로 설명한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주체적 문예이론을 구현하여 당 중앙은 문학 예술작품의 종자에 관한 독창적 리론을 제시했다”는 언급을 보면 종자론이 북한에서 만들어진 특수한 용어임을 알 수 있다. 그 종자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종자란 작품의 핵으로서 작가가 말하는 기본문제가 있고, 형상의 요소들이 뿌리내릴 바탕이 있는 사실적 알맹이작품의 핵을 이루는 종자는 생활에 대한 진지한 연구와 그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 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 문학개관에서 가치평가6. 남북한문학사 통합문제Ⅲ. 결론Ⅰ. 서론북한 문학을 올바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북한 문학에 대한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과 텍스트에 대한 구체적 이해가 적절한 균형감각을 유지함으로써, 상대편에 대한 짝사랑의 방식으로 전개되는 이해나 혹은 상대에 대한 편견으로 인하여 객관적인 현실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남한에서 전개된 북한 문학 연구는 북한의 문예정책에 기초하여 작품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 남북한의 교육제도는 형식적으로 보면 대동소이하다. 즉 유치원, 초중등학교, 대학 등 연령과 수준에 따라 다닐 수 있는 학교가 계층적으로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두말할 나위도 없이 북한에서는 모든 교육이 철저하게 정부에 의해 계획되고, 실현되는 반면 남한에서는 초등학교만이 전적으로 정부에 의해 계획, 실현되고 중고 대학은 일정 비율만 정부가 담당하고 나머지 부분은 민간인 차원에서 이루어지며, 정부에서는 약간의 보조와 행정적인 지휘

  •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와 문학관
  • 문학사적 의의4.4 금오신화에 실린 「이생규장전」(`이생이 담 안을 엿보다`라는 뜻)4.4.1 줄거리4.4.2 작품분석4.4.3 이생규장전의 주제 및 감사5. 매월당 김시습의 평가.5.1 조윤제․주왕산의 매월당 문학의 평가5.2 조동일의「한국소설의 이론」과「한국문학통사」가 평가한 매월당문학 5.3 남북한 문학사적 위상과 평가 5.4 소재영의 문예미학적 립장에서의 평가5.5 박태상의 「조선조 애정소설연구」에서의 매월당 문학의 평가5.6 (서울/연합뉴스)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