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유한킴벌리의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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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배경 시작

Ⅱ-1. 본 론
1. 유한킴벌리 회사 소개
2. 고성과 업무시스템(HPWS) 도입의 배경
3. 제도 개발과 실시과정
4. 유한킴벌리 사내 생활
5. 유한킴벌리의 교육․훈련 특성
6. 유한킴벌리 교육․훈련 제도
7. 직무수행능력의 평가
8. 평가 및 문제점
9. HPWS 적용의 효과
10. 패러다임의 영향
11. 유한킴벌리의 성공요인

Ⅱ-2. 사무/관리직의 HRD
1. HR 조직문화
2. HR 경력개발
3. HR 수행관리
4. HR개인개발
5. 산학협력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배경 시작

글로벌 경쟁시대를 맞이하여 기업경쟁력에 더욱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규정하는 내부 자원 중 특히 인적자원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면서 높은 지식과 숙련을 갖춘 근로자를 어떻게 육성하는가가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고, 근로자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숙련도 빠르게 변하고 있으므로 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 교육을 위해 기업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경제 침체기로 실업률이 50만을 향하고 있는 우리나라 경제에서 4조 2교대 혹은 4조 3교대와 같은 교대제를 활용하여 교육훈련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고용창출을 동시에 달성한 유한킴벌리의 사례에서 희망을 발견하고, 여러 기업과 국가기관들이 앞다투어 그 비결을 알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기업의 주 목적이라 할 수 있는 이윤추구 획득과 더불어 인간중심의 경영으로 새로운 직업관을 탄생시킨 유한킴벌리의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사람이 사람과 더불어 배우며, 일생동안 종사할 노동에서 배우며 즐겁게 일할 수 있다는 사실은 신성하게마저 느껴진다. 유한킴벌리의 교육, 훈련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은 학습조직으로 그것은 훈련과 학습, 노동과 학습을 조화시키는 개념으로 그것을 통합시킴으로서 학습동기를 증진시키고, 그 결과의 적용기회를 부여하며 보상하는 참여적 작업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정부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뉴패러다임 센터의 활발한 컨설팅 활동이 종종 기사화 되고 있다. ‘학습을 통한 혁신ꡑ이라는 추진 목적을 본래 취지에 맞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유한킴벌리의 혁신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고성과 참여적 조직시스템을 이해하고, 평가 및 보상제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제도에 관해 깊이 생각하여 주의 깊게 검토될 필요가 있다.

Ⅱ-1. 본 론

1. 유한킴벌리 회사 소개

① 유한킴벌리는 1970년 3월 30일 제약업체인 유한양행과 미국의 세계 최대 화장지
제조회사인 킴벌리클라크의 50대 50 합작으로 설립
② 현재는 경제위기를 거치면서 유한양행이 20%의 지분을 킴벌리클라크에게 매각하여
킴벌리클라크가 최대 주주(지분율 변화 이후에도 경영진의 구성은 여전히 내국인
중심이고 경영상의 자율권은 상당한 수준에서 주어짐)
③ 주요 산업 : 주로 아기귀저기, 생리대, 화장지, 미용티슈, 병원용품 등 생활위생
용품을 생산하고 있음( 유아용품, 여성용품, 가정용품 등 8개 사업 분야
모두에서 시장점유율 1위 - 제품의
참고문헌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 사이트 http://www.yuhan-kimberly.co.kr/

인적자원관리 - 교육과 훈련 보고서

유한킴벌리 서울지사 김주영 방문, 면담

유함킴벌리 내부자료 메일 자료

유한킴벌리 논문

유한킴벌리 신문 자료 검색

한국 인재개발 인사혁신 대회. "평생학습 조직 운용을 매개로 한 고성과 생산조직의
구축," 최섭 이사. 유한킴벌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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