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업전략론]포드 `FORD` 경영전략 및 한국진출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자동차 산업의 이해
1-1 역사적 발전과정(Historical Development)
1-2 핵심성공요인(Key Success Factors)
1-3 규모의 경제효과
1-4 기술 집약의 중요성
1-5 승용차 중심의 선진국 주도산업
1-6 국제화 및 범세계화(Global Industry)

2. 포드 기업분석( Ford Motor Company )
2-1 회사개요
2-2 회사연혁
2-3 경영전략
2-4 판매 현황(마케팅현황)
2-5 경영 실적
2-6 포드의 주요타깃(Target)시장

3. 포드의 현재 경영전략
3-1 포드의 신전략(전 CEO 잭 내서)
3-2 포드의 구조조정 및 전략적 제휴
3-3 부품업체와의 통합사례
3-4 포드의 e-business
3-5 환경문제에의 관심(경쟁우의)

4. 사례분석
4-1 전략적 실패
4-2 전략적 경영의 성공사례

5. 경쟁사
5-1 포드의 경쟁사 GM
5-2 포드가 GM에 밀리게 된 이유
5-3 포드의 전략(GM에 대한 포드의 전략)

6. FORD 한국진출현황
6-1 우리나라 외제차의 수입
6-2 포드 한국지사
6-3 수입차의 마케팅전략 변화

7. 앞으로의 포드...


본문내용
1. 자동차 산업의 이해
1-1 역사적 발전과정(Historical Development)
세계 자동차산업의 역사는 1886년 독일에서의 자동차 발명으로 시작되어, 100여 년에 걸친 변화와 경쟁을 거듭하면서 20세기 근대산업발전을 선도하였고 현대과학문명의 꽃을 피웠다. 자동차의 최초 발명이후 지난 100여년간 기본컨셉트는 크게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생산방식, 규모, 조직 등과 기술의 진보로 얻어진 경제성, 편리성, 거주성, 생산성 등은 초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대변혁이었다. 초기 자동차산업의 생성은 결코 우연이 아니었다. 19세기 산업화 초기단계에서 각종 기계공업제품의 생산이 수공업방식에서 직공을 중심으로 기술이 축적되어 갔으며 특히 19세기말 미국에서「Singer」와「Colt」브랜드로 유명한 재봉기나 총기류의 대량생산에서 얻어진 기계설비를 이용한 생산시스템은 20세기초 미국 자동차산업의 도입기반이 되는 하부구조가 되었다. 이 하부구조를 바탕으로 1910년대 미국의 포드(Ford)사(社)가 주도하는 주문생산에서 대량생산으로의 대전환을 세계 자동차 산업발전과정의 그 첫 시발이라고 하면, 1950년대 유럽의 생산자가 미국의 대량생산에 대응하기 위한 제품의 다양화는 제2의 대전환이었으며, 1960년대 말 일본의 생산자가 생산조직과 방식의 획기적인 변화로 값싸고 품질 좋은 차로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시장을 지배하게 된 것이 제3의 대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자동차 산업연구소, 『2000년 세계자동차 산업』
한국자동차 산업연구소, 『2001년 세계자동차 산업』
한국자동차 산업연구소, 『2002년 세계 자동차 산업』
이항구·조 철, 2001.12『세계 자동차 업체의 경쟁전략 분석과 한국자동차산업의 진도』,
산업연구원
http://www.ford.com Ford 공식 홈페이지
http://myhome.shinbiro.com/~dwcij 최민정의 자동차백과사전
http://members.tripod.lycos.co.kr/kcm7942/21004.html
http://www.qicenter.com/center/cyberbook/toc.asp 품질경영 성과보상 및 인정시스템
http://www.autonewsdata.com
http://www.ford-korea.com Ford Korea공식 홈페이지
http://www.lgeri.com 엘지경제연구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목차는 너무 잘 되있지만...내용에서.....그림이나 표가 넘 없네여
    그리구 내용이 넘 중구난방식이라..보기에 힘들어염..
    그래두 수거하셨어여..
  • kok12l***
    (2004.05.30 23:03:00)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중국자동차시장의 진입전략 및 경쟁전략
  • 국제경영 사례조사중국 자동차 시장의 진입전략 및 경쟁전략 : 현대자동차♠ 요 약 ♠세계 자동차 시장이 전체적인 공급과잉 현상을 보이는 가운데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는 구조조정으로 인해 업체간 인수합병 및 제휴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시장의 무한한 잠재력은 세계 자동차 업계들에게 놓칠 수 없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고 이에 따라 세계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모두 중국에 진출하여 격심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경영전략의 기본과제라 할 수 있다. 전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들은 글로벌 환경 속에서 기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범세계적인 규모의 경제의 활용을 바탕으로 하는 전략이 요구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현지화추세에 따른 지역의 세분화 및 지역별 정부정책의 다각화에 따라 지역별 다양성을 수용하는 전략이 요구된다. 글로벌화의 필요성은 대량 생산체계를 통해 표준화된 제품을 낮은 가격으로 생산하는 산업에서 나타

  • 현대자동차 해외시장 진출 성공요인, 현대자동차 마케팅, 현대자동차 현지화,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 성공요인 분석(PPT)
  • 경영전략 및 마케팅 4P STP SWOT, 글로벌전략 분석현대자동차 기업전략 및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서론 - 현대자동차 기업소개1) 회사개요, 회사현황2) 회사경영이념, 컨셉3) 비젼, 미션 등4) 세계시장 진출현황5) 기업로고 의미, CI본론 1 – 마케팅전략 분석1) 스포츠대회 스폰서 마케팅2) 문화마케팅, 감성마케팅본론 2 – 경쟁브랜드 비교분석1) GM대우 2) LEXUS3) BMW 4) FORD본론 3 – 해외광고사례, 전략1) TV광고, CF광고2) 스포츠광고, PPL 광고3) 가상광

  • [국제마케팅] 도요타의 이문화 극복전략
  • 기업개요1.1 도요타 소개1.2 회사 연혁2. 렉서스의 탄생2,1 렉서스의 연혁2.2 렉서스의 탄생배경2.3 렉서스의 한국 시장진출 동기3. 외부환경 분석3.1 국내 자동차 산업현황3.2 국내 수입차 시장현황3.3 경쟁사 분석3.4 고객 분석3.5 환경 분석4. 내부환경 분석 4.1 조직구조 분석4.2 렉서스의 핵심 역량4.3 성과분석4.4 SWOT 전략4.5 STP 전략5. 마케팅 믹스 (4PS)6. 렉서스의 성공요인 분석7. 도요타의 핵심역량8. 도요타 이문화 극복전략 사례Ⅲ. 결론 및

  • [경상대학] 브랜드 마케팅전략 분석(렉서스)
  • 기업개요1.1 도요타 소개1.2 회사 연혁2. 렉서스의 탄생2,1 렉서스의 연혁2.2 렉서스의 탄생배경2.3 렉서스의 한국 시장진출 동기3. 외부환경 분석3.1 국내 자동차 산업현황3.2 국내 수입차 시장현황3.3 경쟁사 분석3.4 고객 분석3.5 환경 분석4. 내부환경 분석 4.1 조직구조 분석4.2 렉서스의 핵심 역량4.3 성과분석4.4 SWOT 전략4.5 STP 전략5. 마케팅 믹스 (4PS)6. 렉서스의 성공요인 분석7. 도요타의 핵심역량8. 도요타 이문화 극복전략 사례Ⅲ. 결론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