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지조사분석] 명품소비문화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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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1 조사 목적
1.2 조사 과정

Ⅱ. 본론
2.1 주요 설문 내용
2.2 분석

Ⅲ. 결론
3.1 분석 후 결론
3.2 미비점

✥첨부자료
1.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1 조사 목적

1990년대 말 IMF shock 이후 빈부격차가 심해지면서 일부 부유층 사이에 외국 브랜드의 구입 바람이 불고 ‘명품족’ 이란 말이 생겨나고, 현재는 명품 신드롬과 함께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형편이 안되는데도 지나치게 명품에 집착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로서, 신용카드의 대중화와 함께, 손쉽게 만든 신용카드로 과소비를 즐기다 한순간에 휘청거리는 대학생들이 속출하고 있다.

최근 일어난 어처구니없는 사건으로, 한탕을 노린 20대 초반 대학생들이 저지른 범죄인 수방사 총기 탈취 사건과 서울 상봉동 한빛은행 중랑교지점 소총 강도 사건...평소 카드를 이용해 차, 유명 메이커 의류 등 값비싼 제품을 구매하고 카드빚에 몰려 범행을 저지른 것...
한국경제 신문 2002-03-25

이러한 사건 말고도 명품 구입에 1500만원의 카드 빚을 갚지 못해 음독자살한 경우도 있다. 이처럼 도를 지나친 명품소비로 인한 사건들을 우리는 뉴스나 신문 등에서 자주 접하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명품 소비문화는 우리가 접하게 되는 뉴스에서처럼 좋지 않은 면만 가지고 있는 것인지, 과연 일반 사람들은 명품 소비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1.2 조사 과정
1) 조사 일정 : 2003.12.8~2003.12.13
2) 조사 대상 : 서울과 경기 지역에 살고 있는 일반인
3) 표본 추출 : 단순임의추출로 135명에 대해 면접조사를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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