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사] 중국영화사와 홍콩영화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국현대사

2. 중국영화의 배경

3. 중국영화의 시기 구분

4. 중국영화감독의 세대별 분류

5. 중국영화사

6. 1980년대 이전의 홍콩영화

7. 홍콩느와르

8. 대만영화

9. 2000년 이후의 중국권영화

본문내용
1. 중국현대사

 청조말기 : 열강의 중국 진출, 중국 전토는 열강들에게 잠식
 1841년 : 아편전쟁을 계기로 영국이 홍콩섬 점령(1842년 영국과 청나라 사이에 홍콩섬의 영구 할양을 인정하는 난징조약이 체결. 1941~1945년 일본군에게 점령)
 1912년 中華民國이 탄생
 제 1차 세계대전으로 일본의 중국 진출
 중국의 지식인·학생·노동자들은 외세 배척 운동을 벌이게 되었다.
 1919년의 5·4운동과 1925년의 5·30사건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하겠다.
 1922년 최초의 철저한 반제·반봉건의 민주주의 혁명 강령을 제기하였으며, 1923년 국민당과 혁명 통일전선을 수립하기로 결정하였다. 1924년 손중산(孫中山)은 광주(廣州)에서 국민당을 개편하고 제1차 국공합작을 실현하였다. 이로써 국·공 양당은 공동으로 황포군관학교를 창설하고 국민혁명군을 조직하여 군벌세력을 정벌하였다. 국민혁명군은 먼저 광동(廣東)에서 군벌세력을 격파한 후, 1926년 정식으로 북진하여 북양군벌을 토벌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를 "북벌전쟁"이라 일컫는다. 북벌전쟁의 시작 단계는 매우 순조로워 국민혁명군은 매우 빠른 속도로 중국의 남부와 중부를 점령하였으며, 이로부터 혁명의 열기는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1925년 손중산이 서거한 후, 국민당 내부에는 분화가 발생하여 장제스를 대표로 하는 우파가 주도권을 장악했다.
 1927년 4월 북벌전쟁에서 승리하였을 때, 장개석은 상해에서 정변을 일으켜 기습적으로 공산당원들을 대규모로 탄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열풍의 현황과 지속적 발전방안
  • 홍콩의 중추적 기능 상실 중국 및 중화 상권의 문화적 중계기지 역할을 하던 홍콩이 더 이상 컬처 베이스 역할을 하지 못하자 그 틈새를 우리가 파고든 셈이다. 물론 홍콩 문화가 70,80년대 한국을 점령한 일부 쿵푸 영화 외에 특별한 콘텐츠가 없다는 점도 한계이었지만 97년 중국 본토로 편입이후 홍콩의 문화는 그 영향력을 잃고 미국의 헐리우드로 그 무대를 옮긴 것도 큰 이유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한류는 자본주의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동아

  • 프랑스영화 레포트
  • 영화관을 갖기를 희망했다. 바야흐로 영화산업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뤼미에르 형제는 순응할 준비가 되어 있었지만, 멜리에스는 자신의 독창적인 영화를 만들 자유를 포기하지 않았다. 결국 파테(‘파테사와 고몽사’) 형제의 회사가 급속하게 영화시장을 점유해갔다. *1896년 매우 진취적인 사람들이 등장했는데 바로 스펙타클 영화로 유명한 고몽(Leon Gaumont)과 빠데 (Charles Pathe)였다. 1914년경 그들은 영화사를 차렸는데 이 영화

  • 한국 영화산업의 배급구조
  • 사와 배급대행계약을 통해 전개되고 있다.예컨대 경기, 강원지역은 중앙영배라는 배급흥행업자가 20세기 폭스와 워너브러더스, 월트디즈니 배급영화를 취급하고, 태성영화사가 콜럼비아, 한맥영화사, 제일제당(드림웍스 제작영화) 계열 배급영화를 블록부킹과 단매방식에 의한 배급대행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이다.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경우는 대도시 개봉관과 지방극장 루트의 이원화된 배급구조를 통해 직배와 단매(간접배급), 중간 형태인 미니멈

  • [경영전략] ㈜MK픽처스 경영전략
  • 중국의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국제적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배급 및 해외 세일즈, 극장 운영대행 등을 통해 수익 창출을 꾀하고 있으며, 현재 중국 내 영화관 사업 진출을 위해 동방신룡 영업유합공사, 북경박납 국제문화전매유한공사와 합자회사 설립에 관한 계약을 맺은 상태이다. Ⅱ. 산업현황1.국내 영화산업 소개1)한국 영화 시장 국내 영화시장 규모는 1999년부터 꾸준히 증가해 오고 있는 추세이다. 1999년 서울 관람객 2천만 명, 전국 관

  • [언론정보] 뉴스 코퍼레이션
  • 중국 등 해외 시장 진출을 효율적으로 진행하는데에 도움을 줄 수있다. 2) 약점(weakness)- 부정적인 이미지- Star TV의 적자 구조 - 과도한 확장으로 인한 컨텐츠 집중력 분산‘언론독점’, ‘미디어의 과도한 상업성’ 등 CEO인 루퍼스 머독에 대한 언론의 부정적인 시각은 기업전체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사업영역의 계속적인 확장으로 기업규모나 수익면에서는 큰 성장을 지속하고 있지만, 이러한 성장위주의 경영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