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CHAPTER 7 교수법과 현대사회- 헤르바르트와 스펜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헤르바르트 [Johann F. Herbart, 1776 ~ 1841]
<<생애와 시대>>
<<철학적 공헌>>
<<교실에서의 헤르바르트>>
스펜서 [Herbert Spencer, 1820 ~ 1903]
<<생애와 시대>>
<<철학적 공헌>>
<<교실에서의 스펜서>>

본문내용
CHAPTER 7 교수법과 현대사회: 헤르바르트와 스펜서

학습목표
1. 진술문들이 헤르바르트의 철학과 일치하는지 아닌지를 증명함으로써, 요한 프리드리히 헤르바르트의 사고에
대한 이론을 잘 알게 될 것이다.
2. 헤르바르트에 기인하는 세 가지 현재의 실례들을 논의함으로써, 교실수업에 대한 여러분의 철학적 적용 지
식을 향상시킬 것이다.
3. 진술문들이 스펜서의 철학과 일치하는지 아닌지를 증명함으로써, 그의 업적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것이다.
4. 스펜서의 업적이 현대교과과정에서의 과학의 역할에 영향을 준 두 가지 방법을 논의함으로써, 교실수업에
끼친 철학의 공헌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것이다.

헤르바르트 [Johann F. Herbart, 1776 ~ 1841]

<<생애와 시대>>
◪ 어린 시절 : 1776, 올덴부르크 출생.
⇒ 법률가였으며 냉정하고 사변적 성격의 아버지와, 적극적이고 활동적 성격의 어머니 아래서 성장, 부모의 성격 차이에 따른 긴장과 불화 때문에 가정에서 안식을 찾을 수 없었고, 어머니와 깊은 정서적 유대관계를 맺음.
◪ 올덴부르크에 있는 김나지움 재학 시절
․ 1788, 입학
․ 1790, 인간 의지의 자유에 관한 논문
․ 1793, 졸업식 대표 연설 「국가의 도덕성 성장과 퇴보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가장 보편적인 원인에 대하여」← 1789, 프랑스 대혁명의 영향.
◪ 예나(Jena) 대학 재학 시절
․ 1794, 입학
․ 법률 전공
․ 피히테 (J. G. Fichte)의 사상적 영향 ⇒ 철학으로 전공 바꿈.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http://rose0.knu.ac.kr/~leetazo/eedpt/epr/spe2.htm
http://was.pe.kr/spencer.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게 정리된 좋은 자료입니다.
  • lilygarde***
    (2006.02.15 23:19:11)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법령과는 전혀 관련 없다. 국가 보조가 이루어진 유일한 사학은 서원이다.- 양반자제 뿐 아니라 일반서민들 자제도, 고구려 경당에서 기원, 연령이 많고 학력이 우수한 자를 접장으로 둠, 강독, 제술, 습자① 교육방법 : 개별교수법, 강, 계절과 학과의 조화, 훈육지도, 놀이를 통한 교육② 특징 - 자유로운 형태의 교육기관, 훈장의 직업화, 개별학습형태, 접장제도의 활용, 묘가 없는 교육기관③ 현대적 시사점 : 개별화 교육, 무학년제3. 조선의 과거

  • [교육사상][교육철학]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스펜서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심층 분석
  • 교육방법의 원리1) 자발성의 원리2) 방법의 원리3) 직관의 원리4) 조화적 발달의 원리5) 생활공동체의 원리Ⅱ.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1. 개요2. 형식 4단계설1) 명료2) 연합3) 계통4) 방법3. 5도념1) 내면적 자유2) 완전성Ⅲ.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1. 생애와 저서2. 교육사상3. 통일의 원리4. 자기발달의 원리5. 놀이 및 작업의 원리6. 연속적 발달의 원리7. 프뢰벨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Ⅳ. 오웬의 교육사상(교육철학)1. 오웬의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사회의 존속과 문화 발전의 측면제3절 교육의 구성 요소교사, 학습자, 교육내용이 교육의 삼요소1. 교사어떤 형식으로든 가르치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통칭하는 말. 넓은 의미에서 교사는 교육 대상인 학생을 지도하고, 조력하며, 자극하여 과거의 상태보다 성장하도록 하는 데에 직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모든 사람과 환경을 지칭.교사의 중요한 자질 - 교육내용에 대한 해박한 지식,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건전하고 바

  • 심리적 개발(발달)주의 교육
  • 교육의 과학화 운동(1) 교육의 과학화 운동의 시도① 17C의 과학적 발견과 발명에 의해 시작② 감각적(과학적) 실학주의 : 소박한 과학적 연구에 토대를 둔 새로운 방법의 도입을 강조→ 교수와 학습의 이론에 적용(과학적 원리를 적용한 계기)③ 귀납법(베이컨) : 자연과학 + 정신과학 연구에 영향④ 교육의 심리화 : 교육의 과학화의 일환(2) 초기 vs 후기의 교육의 과학화 운동① 진화론적 생물학, 실험심리학, 실증적 사회과학 등의 발전에 의한 기

  • [교육학] 듀이의 교육 사상
  • 교육학과 주임교수로 부임하여 교육학과 부속학교로서 실험학교(Dewey School or Laboratory School)를 창설하였다. 7년 동안 현대 심리학에 의한 정신활동과 원리에 비추어 아동의 교육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즉 응용심리학의 실험장으로 교육이론의 진보에 대한 공헌을 하였다. 1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사회와 역사, 교육, 정치, 경제 문제 해결에 혼신을 다하였다. 우리나라에는 해방 들어 소개되었다. 그리고 실용주의에 입각한 교육철학은 교육 혁신, 특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