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태평양화장품 `AMOREPACIFIC`의 핵심역량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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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다국적 기업 분석
1. 로레알 분석
2. P&G 분석
3. 유니레버 분석

Ⅲ. 태평양의 글로벌 전략
1. 연혁/배경
2. 매출액
3. 사업현황
4. 환경분석
5. 글로벌 전략
①진입모드
②기술
③인사
④재무
⑤마케팅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세계 경제는 글로벌화 되고 있다. 과거 국가와 지역으로 분리 되어 있던 시장이 점차 하나의 시장으로 그 경계가 허물어 지고 있다. 각종 인적, 물적, 재무 자원의 교환이 빈번하게 일어나며, 거대한 다국적 기업이 등장한다. 다국적 기업은 글로벌화로 인한 시장의 확대로 이익이 증대 될 뿐만 아니라, 규모의 경제 효과로 원가가 절감된다. 뿐만 아니라, 국제화를 통해 특정 지역의 수요 변동과 경기 변동 등의 위험을 분산할 수 있다.

세계의 화장품 산업은 과거에 비해 소비자의 생활수준이 안정되고 그에 따른 건강과 미용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이러한 시장의 성장에 더불어 글로벌리제이션이라는 트렌드에 맞추어 과거의 지역, 국가로 한정되던 시장을 세계라는 하나의 큰 시장으로 확대해 왔다. 그럼으로써 세계의 화장품 산업은 90년대 초반까지 높은 성장세를 주도했던 미국과 유럽지역 수요의 성장세가 둔화되는 경향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다국적 기업들의 글로벌화의 결과물인 아시아와 제 3세계의 시장에서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꾸준한 상승세를 누려왔다. 이와 같이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을 한다는 점과,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높은 수익성을 누린다는 점에서 세계의 화장품 시장은 많은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산업이며, 현재 많은 기업이 진출하고 있어 경쟁이 매우 뜨겁다. 하지만, 한국의 화장품 기업들은 태평양(AMORE PACIFIC)(27위), LG생활건강(42위), 코리아나(46위), 한국화장품(71위) 등 국내 기업 4곳이 세계 100대 화장품 기업에 포함되어
참고문헌
Literature cited
1. 국제경영학 원종근저 (박영사, 1993)
2. Global Business Today, 2nd Edition, Charles Hill (Irwin McGraw-Hill, 2001)
3.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 강재경, 윤강술, 최영만 –효일
4. 글로벌시대를 위한 국제경영학 -박창진

Web site cited
1. http://www.amorepacific.co.kr/main.jsp
2. http://www.scsk.or.kr/pds/link.html
3. http://www.hjp.co.kr/
4. http://www.pg.com/
5. www.unilever.com
6. www. lore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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