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6장 논리학과 인간행동- 헤겔과 마르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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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6장 논리학과 인간행동: 헤겔과 마르크스
● 헤겔 GEORG WILHELM FRIEDRICH HEGEL(1770~1831)
○ 일생과 시대
○ 철학적 공헌
○ 교실에서의 헤겔 (Hegel In the Classroom)
● 마르크스 Marx, Karl Heinrich, (1818.5.5 ~ 1883.3.14)
○ 일생과 시대
○ 철학적 공헌
○ 양도된 노동으로부터, 막스
○ 교실에서의 막스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일생과 시대
헤겔은 1770년 독일에서 출생하였는데 그의 어머니는 일찍부터 자신이 신동을 분만한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리하여 3살 때부터 학교에 보냈으며 가정교사를 두고 가르쳤다. 김나지움에서 헤겔은 8년 동안이나 최우수 점수를 받았으며 1788년 졸업시험인 아비투어에서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김나지움 시절 헤겔은 항시 다수의견에 찬동함으로 "자신의 생각이 없는 모범생"으로 통했다. 김나지움을 졸업하고 기독교 장학금을 받아 튜링겐 대학에서 신학을 배우며 나중에 독일 철학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 프리드리치 횔더린 (Friedrich Holderlin)과 프리드리치 뷜헬름 쉘링(Friedrich Wilhelm Scheling)을 사귀었는데 이들 두 친구와 1798년 불란서에서 일어난 시민 혁명사건을 통하여 자신의 이론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헤겔은 연설을 통하여 통속적인 사회관념을 변화시킬 것을 주장하였으며 불란서 시민 혁명의 주체 이론가인 로우쎈아우(Jean-Jacques Roussenau)의 저서와 쉴러와 칸트의 저서를 탐독하기 시작 하였다. 1793년 헤겔은 고의로 신학자가 되려는 생각을 포기하였으며 부자집 가정교사가 되기 위하여 스위스로 넘어갔다. 그러나 헤겔은 자신의 직업에 만족하지 않았으나 1799년 아버지의 죽음으로 약간의 재산을 상속 받을 때까지 8년간 가정교사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재산을 상속받은 헤겔은 가정교사를 그만 두고 튜링겐으로 돌아와 대학시절의 친구인 쉘링의 도움을 받아 철학과 강사가 되었다. 여기서 헤겔은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며 그때부터 자신이 주장하는 이론의 기본이 되는 작품을 집필하기 시작 하였다. 그리하여 1807년에는 그의 대표작 "정신 현상학"을 출판할 수 있었고 이것으로 헤겔은 명예를 얻기시작 하였다.
참고문헌
『헤겔연구6』 한국헤겔학회 : 청아출판사 펴냄
『헤겔철학과 정신』한국헤겔학회 : 철학과현실사 펴냄
『마르크스 (지성의 역사, 인간의 탐구)』데이비드매클릴런, 정영목 옮김 : 시공사 펴냄
『30분에 읽는 마르크스 』질핸즈, 이근영 옮김 : 중앙M&B 펴냄
『마르크스의 사상』 알렉스캘리니코스, 정진상∙정성진 옮김 : 북막스 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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