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학습지도안] 우리 나라 전통악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2. 단원개관
3. 학습목표 및 요소
4. 유의점
5.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1)단원설정의 이유
학교에서 좋은 음악에 관하여 배웠다고 하더라도 학생들이 각자의 생활에서 좋은 음악을 스스로 선택하여 가까이 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학교 음악 교육이 성공했다고 할 수 없다. 또 한국 전통음악에 대하여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고, 또한 그 올바른 판단에 따라 개인적인 음악 생활을 꾸려 갈 수 있도록 하는 데까지가 음악 교육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한국악기에서 각 악기의 성격과 음색을 파악하고, 연주형태와 그 음향의 특징을 파악, 그 악기를 접해봄으로써, 우리나라의 악기에대하여 좀더 적극적이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이 본 단원의 의의라고 하겠다.

2) 학생들의 입장
서양악기에 많이 접해있는 학생들에게 좀더 색다른 방법으로 우리나라 악기를 접할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예를 들어 ‘단소’라는 악기가 교재에 있기 때문에 배우는 것이 아니라 단소가 어떠한 형태로 전해졌는지, 어떻게 전해져서 배우게 되었는지 확실하게 알아둘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한번도 접해보지 못한 우리나라 악기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알수 있고, 피아노와 바이올린이 우리나라 전통악기가 아니라는 것도 배울수 있다.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 우리음악이 대중매체를 통해서도 많이 전해진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 교육으로 음악을 생활화하도록 하는 것과 민족음악을 교재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코다이 교수법은 가창중심의 교육으로‘손기호, 인체표현, 계명창법, 내청훈련’등을 사용하여 음과 음 사이의 높낮이에 대한 이해를 기르는 데 효과적이라 생각된다. 오르프 접근법은 ‘ 리듬 따라치기, 악기연주’등 리듬을 기초로 한 악기지도를 특징으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코다이와 오르프를 비교하고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유아국악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 [유아음악교육] 2021년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 나라의 행사를 위해 사용⑨ 사회와 문화의 연속성 : 음악이 가치를 나타내거나 그 시대나 세대가 지닌 심리적인 현상을 표현하는 방법⑩ 사회 통합 : 대중을 집합시키는 데 사용 김민서, 메리암의 음악의 기능에 따른 고등학교 「음악과 생활」 분석 및 학습 지도방안 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8.2)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1) 신체적 발달음악교육은 유아의 신체적 발달에 도움이 된다.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동작

  •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음악철학,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적용,교수방법,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시사점, 오르프 음악수업과 오르프 음악치료
  • 음악수업(음악교육)의 음악철학,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적용과 교수방법,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 관련 시사점, 오르프 음악수업과 오르프 음악치료 분석Ⅰ.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기본방향과 요소1. 말하기2. 동작3. 노래4. 악기연주Ⅱ.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음악철학Ⅲ.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적용1. 의 경우1) 교과목표2) 교과내용 지침3) 오르프 음악교육 방법을 적용한 학습사례(1-1, 2-1학년)2.

  • [교육프로그램]전통음악교육,직업준비교육,인성교육,활동중심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독서교육,계속교육,노인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 전통음악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직업준비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인성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활동중심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독서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계속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노인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분석Ⅰ. 전통음악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1. 전통음악 학습과 TV프로그램의 활용2. TV프로그램의 활용방법3. TV프로그램 이용절차1) 학습 목표의 확인2) TV프로그램의 선정3) TV프로그램의 준비4) TV프로그램을 이용한 학습지도

  • 사회과교수-학습지도안(우리고장의 전통문화)
  •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Ⅰ.단원명1.대단원 : 2. 우리고장의 전통문화2.소단원 : ꊱ전해오는 민속Ⅱ. 단원설정의 이유이 단원은 고장에 전해오는 민속놀이와 옛이야기, 민요 등을 알아보고 직접 체험해 보며, 고장의 문화생사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여 전통문화에 친숙해지고 전통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단원이다. 현대는 빠르게 발전해가고 변해가고 있으며 점점 우리 문화가 소외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발달장애 아동의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