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패러다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상호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 본론 ❒

Ⅰ. 교육공학의 패러다임
Ⅱ. 자연과학 ㆍ 매체개념 기저 패러다임
Ⅲ. 커뮤니케이션과 체제개념 기저 패러다임
Ⅳ. 행동과학 개념 기저 패러다임
1. 개요
2. 행동주의
3. Skinner의 교수 테크닉
4. 행동주의의 교수 - 학습 원리
5. 교수ㆍ학습의 적용: 프로그램 학습과 교수 기계(Teaching machine)
6. 교수 설계에의 시사점
Ⅴ. 인지주의 개념 기저 패러다임
1. 개요
2. 인지 이론
3. 인지 이론의 교수 설계 지침
4. 교수ㆍ학습의 적용
5. 교수 설계에의 시사점
Ⅵ. 구성주의 기저 패러다임
1. 개요
2. 구성주의
3. 구성주의의 특성
4. 교수ㆍ학습의 원리(교수 설계에의 시사점)
5. 교수ㆍ학습의 적용 : 상황 학습과 앵커드 수업
6. 구성주의 수업 모델
Ⅶ.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상호 비교
1. 행동주의 이론과 전통적 인지 이론의 비교
2. 행동주의와 인지이론이 시사하고 있는 교수 테크닉
3. 객관주의(전통적 인지주의)와 구성주의의 원리 비교
4.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Ⅷ. 교육공학의 차기 패러다임

❒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교육공학은 여러 학문 분야의 영향을 받아 발전되어 왔지만 특히 교육공학의 성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학습심리학에 기초를 둔 학습이론이다. 학습이론은 교수 설계 원리의 기초가 되므로, 어떤 이론적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서 설계 원리나 모형이 달라져 왔다.
따라서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과 교수 설계 이론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 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교육공학 분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학습 이론들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는 초기 교육공학 분야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으며, 아직도 많은 교수 설계 원리들이 이들 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구성주의는 90년대 이후 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는 이론으로 교육공학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하는데 결정적인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 본론에서는 교육공학의 패러다임을 살펴보면서 교육공학의 수직적인 변천사를 대강이나마 구조화하겠다. 그리고 나서 대표적인 세 가지 학습 이론의 핵심적인 원리와 개념을 살펴보면서 각 학습 이론의 특징을 설명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 이론들이 교육공학 특히 교수설계의 발달에 미친 영향과 시사점과 앞으로의 교육공학 패러다임을 예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영수 외(편저), 21세기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3
박성익 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2
박숙희, 염명숙, 교수ㆍ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2002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수테크닉에 중점을 둔 내용입니다
  • 34065***
    (2018.11.10 03:14:20)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의 변천사, 교육공학의 연구, 교육공학과 기술경영, 교육공학과 특수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분석
  • 패러다임을 포함하게 하며 하나의 패러다임에 구속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교육공학의 학문적인 본성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며 연구 문제를 더욱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이끈다.실제로 교육공학 분야의 연구는 교수 학습 이론의 본질적이고도 다원적인 접근과 함께 급속한 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그 학문의 개념과 영역이 지난 어느 때보다도 활발하게 확장되어 가고 있다. 교수학습 이론에 있어서의 변화는 행동주의에서 인지주의와 구성주의로의

  • [교육공학 논문비평] 교육공학 연구
  • 목 차Ⅰ. 서 론1. 교육공학의 필요성2. 교육공학의 개념1) 공 학(Technology) 2) 수업(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3)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Ⅱ. 본 론1. 구성주의 교수이론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2) 행동주의적 학습관3) 인지주의적 교수-학습관4) 구성주의적 교수-학습관2. 교육공학 연구의 과제1) 교수설계2) 컴퓨터 보조학습3) 상호작용 멀티미디어 시스템4) 지능적인 개인교수 시스템Ⅲ. 결 론Ⅰ. 서 론 1. 교육공학의 필요성교육은 사회적

  • [교육심리] 인지적 도제 학습이론
  • 교육이론이 필요한 것이다. 이 같은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대안으로서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이 1980년대 후반부터 증폭되었다. 즉, 학교교육의 핵심 활동인 교수-학습 영역에서도 행동주의나 인지주의를 비롯한 기존의 객관주의적 패러다임에 근거한 이론들이 지닌 한계와 문제점에 대한 비판에 대응하여 구성주의가 관심을 받게 되었다. 구성주의는 지식(앎)의 형성과 습득을 개인의 인지 작용과 개인이 속한 사회 구성원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 [교육심리] 학습심리학이론이 e-learning에 주는 시사점과 문제점
  • 교육 시대 1(2) 시청각교육 시대 2(3) 시청각교육통신 시대 2(4) 교수공학 2(5) 교육공학 3나. 교육공학의 형성과 발전 3다. 교육공학의 필요성 4(1)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 4(2) 교육 패러다임 변화 43. 학습심리학과 교육공학(e-learning)과의 관계 5가. 행동주의 학습이론 5(1) 기본원리와 주요개념 5(2) 대표적 이론 5(3)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e-learning에 주는 시사점 7(4)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e-learning에 적용시킬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7나. 인지주의 학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사회발달이론, 교수설계이론,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학습모형과 비판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발달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설계이론과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모형,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비판 분석Ⅰ. 개요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정의Ⅲ.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사회적 배경1.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 비교2. 구성주의의 기본입장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