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교직론] 독서요법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2 연구방법 및 한계

2. 이론적 배경
2.1 독서요법의 어원 및 정의
2.2 독서요법의 원리와 과정
2.3 독서요법의 유형
2.4 독서요법의 특징과 치료적 가치

3. 실태조사
3.1 국외 독서요법의 운영 사례
3.2 국내 독서요법의 운영 사례
3.3 국내 독서요법 적용 활성화 사례

4. 문제점 및 대안
4.1 독서요법의 적용 한계
4.2 문제점
4.3 활성화 대안

5.기대효과

6.결론

본문내용
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현대는 지식 폭발의 시대이다.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시시각각 재생산되고 있다. 이와 같은 지식 폭발의 시대에 정서 순화, 창의성․ 사고력 배양, 가치관 정립, 경험의 제공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독서가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고유한 영역으로 인식되는 독서의 가치는 누구나가 알 것이다. 이 같은 독서의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사회 전반의 다각적인 관심이 증가하였고, 그에 따른 독서지도 연구와 활동도 활성화 되었다. 이러한 현상과 함께 최근 들어 우리나라 문헌정보학 분야에서는 독서치료에 대한 이론 연구를 하거나, 독서치료가 마음의 상처를 치료 내지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실험 연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관심은 이전에 독서에 대한 논의가 많기는 했지만, “독서를 통해 치료를 한다. 그것도 마음의 상처를 치료한다.”는 개념을 발생 시키며, 가히 새로운 개념이라는 인식이 든다. 책 읽기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본다. 그런 의미에서 인간과 사회를 심리적으로 이해하고, 특히 마음의 상처를 확인하고 그 상처를 책 읽기를 통해 치료 내지 완화시킬 수 있다는 논의는 매우 중요하고도 의미 있다.
더불어 현대의 우리 사회의 구조와 관계, 환경에서 우리들은 심리적으로 상처를 많이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되어 있다. 수동적인 운명관이 잠재의식 속에 지배하는 문화이고 유교적 전통에 영향을 받은 권위적 문화가 내포되어 있다.
참고문헌
◐ 단행본 / 연간물
신주영(2004), [독서치료와 도서관의 역할], 한울.
손정표(1991), [신독서지도방법론], 태일사,
김민주(2004), [어린이의 상한 마음을 돌보기 위한 독서치료], 한울.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독서치료 연구회(2001), [독서치료], 학지사.
김수진(2004), [대학생의 문제음주와 독서치료], 한울.
송영임(2004), [독서치료와 공공도서관 서비스], 한울.

김순화. ꡔ독서치료 프로그램 운영 연구 ; 울산남부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ꡕ.
도서관 Vol.59 No.3(2004년 가을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교직 입사지원서52. 카피라이터지원-152-1. 카피라이터지원-253. 전산관련 프로그래머지원54. 방송사기자55. 일반사무직56. 차 판매57. 언론사58. 증권회사59. 유통/물류60. 기계 / 중공업 분야-1 60-1. 기계 / 중공업 분야-261. 제약회사62. 은행 / 증권회사 분야63. 대기업 사무직64. 영업관리/ 마케팅 홍보65. 중소기업사무직66. 물류 / 유통67. 메이크업강사68. 일반아르바이트69. 고시원총무70. 인터넷사무직71. 언론사 분야72. 기술연구직73. 은행사무직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교직 입사지원서52. 카피라이터지원-152-1. 카피라이터지원-253. 전산관련 프로그래머지원54. 방송사기자55. 일반사무직56. 차 판매57. 언론사58. 증권회사59. 유통/물류60. 기계 / 중공업 분야-1 60-1. 기계 / 중공업 분야-261. 제약회사62. 은행 / 증권회사 분야63. 대기업 사무직64. 영업 관리/ 마케팅 홍보65. 중소기업사무직66. 물류 / 유통67. 메이크업강사68. 일반아르바이트69. 고시원총무70. 인터넷사무직71. 언론사 분야72. 기술연구직73. 은행사무직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연구(계량적 방법), 체제접근 영향 줌2) 신실증주의(분석철학) - 객관적으로 검증될 수 있는 것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 경험과 논리에 의한 실증, 언어의 의미 분석과 명료화2. 현상학 : 하이데거, 샤르트르, 메를르 퐁티, 볼노브, 부버, 실증주의에 반발객관성, 가치 중립성 부정, 이원론적 세계관 부정, 가치지향1) 하이데거 - 사실성, 실존성, 전략성2) 메를르 퐁티 - 신체를 통한 지각의 주체, 전반성적 개념획득, 구체적 경험이 추상적 사고에

  • [특수교육]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통합교육 독서지도 수업안
  • 독서지도 수업에 대해서 전통적인 개념중심, 학문중심적인 교수학습관을 지니고 있음컨설팅 내용문제점제안사항기타(컨설팅 과정에 대한 반성)교사의 가치관이나 철학과 관련된 문제를 컨설팅하기 어려움단기간의 대화보다는 장기간에 걸친 연수 또는 토론이 필요하다고 판단됨3부독서교육 수업지도안Ⅰ. 단계별 수업지도안Ⅱ. 개별 수업지도안Ⅲ. 보충자료Ⅳ. 관련 서식Ⅰ단계별 수업지도안(통합교육) 독서지도안• • • 통합교육 속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하는「교직발전종합방안(시안)」
  • 일 정 13:00∼13:30등 록13:30∼14:00개 회 식사 회 : 박 영 숙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인사말 : 곽 병 선 (한국교육개발원장)환영사 : 김 연 철 (대구광역시 교육감)사 회 : 최 상 근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14:00∼14:30시안발표 발 표 : 김 정 기 (교육부 교원정책심의관)14:30∼15:30지정토론 Ⅰ 토 론 자 이 태 호 (대구 북비산초등학교 교사)이 재 영 (대구 달성고등학교 교사)이 석 우 (대구 복현중학교 교사)유 권 재 (경북칠곡 북삼중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