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유능감이 낮은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위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현 학교 교육의 학습동기 부여 실태

2. 학교의 학습동기 부여 저해 요인
(1) 제도
(2) 교사
(3) 부모
(4) 학생

3. 동기부여에 있어서 중요한 교사의 심리학적 근거

Ⅱ. 본론

1. 효과적인 동기 유발

(1) 학습 동기의 유형과 유발 방법
가. 학습 동기의 유형
나. 학습 동기 유발 방법

(2) 학습 의욕을 높이는 방법
가. 출발점 행동 고르기
나. 칭찬과 인정 부여
다. 성취 동기 부여
라. 의문이나 모순의 제시
마. 학생들이 수집한 자료의 활용
바. 성공과 실패의 경험 이용
사. 공정한 지명과 교사의 발언
아. 학습 과제의 조절과 제시
자. 수업의 변화와 자극

2. 협동학습에 착안하게 된 이유와 그 효과

3. 협동학습을 보완할 수 있는 완전학습

4. 학습자의 긍정적 동기유발을 위한 방법
- 우리 조가 개발한 몇몇 게임 활동의 예 (영어 교과목에 적용)
1) 길 찾기 게임
2) 같은 그림 기억하기 Quiz
3) Bingo game 응용하여 복습하기 ( ←평가의 또 다른 방식 )
4) Guess What? 과 함께 하는 Word 게임
5) 단어 조합 게임

5. 학습 활동에 있어서의 강화

Ⅲ. 결론
본문내용
요즘 많은 사람들은 한국의 현 교육상황을 교실붕괴 ․ 공교육 붕괴라는 말처럼 극단적이고 선정적인 단어를 사용하며 걱정한다. 이것은 언론과 인터넷 등에서도 이슈화 되어 우리 사회의 하나의 쟁점으로 자리 잡았다. 진정한 교육학을 탐구하고 있는 우리 조원들은 오늘날의 교육이 지나치게 공격적인 표현들로 수식되어지고 무력한 공교육으로 전락한 상황에 대하여 그 심각성을 깨닫고 원인을 분석, 해결방안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는 생각을 했다.

현 학교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환경, 제도적인 부분의 문제를 떠나, 실제로 이런 제도를 운용하는 사람, 즉 교사에게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그들이 교사로서 가져야 할 합당한 철학 ․ 심리학적 근거(포괄적으로 설명한다면 인간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를 내면화하지 못하여 학생들에게 적절한 학습동기를 부여하지 못한다는 점에 착안하게 되었다.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사실들에 기반 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교수방법으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을 생각하였다. 이는 내재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학생들의 흥미, 호기심, 성취감, 유능감과 자율성(자발성), 사회 관계성을 적절히 끄집어 낼 수 있는 방법이며 게임과정에서의 올바른 수행결과에 따른 적절한 강화를 통하여 외적 동기 또한 유발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5가지 프로그램31.듀이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32.칸트 : ‘도덕적 도야’를 위한 교육정신분석학의핵심 입장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 교육심리학(중간)
  • 학습,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는 교육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3. 교육이란교육이란 개인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획득함과 동시에 최대한의 성장과 발달을 꾀하도록 선택, 통제된 환경, 주로 학교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하는 사회화의 과정4. 교육심리학이란교육심리학은 그 ‘실천’을 설명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5. 교육심리학의 발달사1) 초기 교육심리학- 심리학의 원리와 방법을 교육에 응용하는 분야

  • 또래교수 [또래교수 이론, 또래교수 의미, 또래교수 필요성, 또래교수 이론적 배경, 또래교수 연구 논문 분석]
  • 교육을 위하여 필수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통합 환경에서의 적절한 교수방법은 협력교수, 협동학습, Jigsaw모형 등 여러 방법이 있다. 그리고 효과적인 교수방법 중 하나로 또래교수가 있다. 또래교수는 특정 주제나 과제를 급우에게 1:1로 교수 받는 것으로, 급우는 나이가 같은 또래일 수 도 있고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아동일 수 있다. 또래교수는 교사의 직접적인 지도자가 아니고 또래교수자(tutor)가 또래학습자(tutee)에게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 최신 논문에 소개된 자 폐치 표기법 30가지
  • 위한 접근법이다셋째, 레크리에이션 접근법으로 개인복지의 증진을 위해서 교육과 놀이를 결합시키고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의 습득을 위한 학습의 기회를 부여한다.넷째, 교육적 접근법으로 일반적으로 수중활동이나 물놀이의 적합성과 유희성 그리고 안정성에 대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 게임을 접목시켜 계획적인 단계를 세우고 그 단계에 맞도록 수행해가는 체계적인 교수접근법이다.3)연구(1)연구대상가. 서울과 경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교육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제 2 절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몬테소리 어린이집1.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2. 아동 연구의 활성화와 연구의 활용3. 몬테소리 어린이집제 3 절 빈곤아동을 위한 유아교육과 구성주의 이론1. 빈곤아동을 위한 보상 교육2. 구성주의 이론과 영유아 보육제 7 차시 : 우리나라 보육제 1절 우리나라 전통 아동관과 보육제 2 절 우리나라의 보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