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이탈리아영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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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초기 영화사
1. 오페라에서 영화로(19세기~20세기) 1
2. 이탈리아 영화의 시작 1
1) 초기 영화 2) 스팩타클 영화로서의 시작
3) 영향 : <카비리아>를 중심으로
3. 국가와 영화 3
4. 전후와 파시즘 5
1) 전쟁과 위기 2) 파시즘 하의 영화제작
3) 선전영화 4) 백색전화영화

Ⅱ.네오리얼리즘 (Neo-Realism)
1. 발생 배경 7
1) 허점투성이 통제 2) 영화 실험 연구소
3) 정치적 자유
2. 네오리얼리즘의 특징 8
3. 네오리얼리즘의 대표적인 감독과 작품 11
1) 루치노 비스콘티 2) 로베르토 로셀리니
3) 비토리오 데 시카 4) 주세페 데 산티스
4. 네오리얼리즘의 변화 16
5. 네오리얼리즘의 영향과 의의 16
1) 영향 2) 의의
6. 네오리얼리즘의 한계 18

Ⅲ. 60년대 이후
1. 이탈리아 코미디 19
2. 정치영화 20
3. 페플럼, 호러 그리고 스파게티 웨스턴 21
4. 전반적인 쇠퇴와 부분적인 회복 21
5. 대표적인 감독들 22
1)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2) 세르지오 레오네
3) 페데리코 펠리니 4) 난니 모레티

Ⅳ. 베니스 영화제
1. 베니스 영화제의 역사 24
1) 베니스 영화제의 시작 2) 무솔리니와 베니스 영화제
3) 2차 세계 대전 이후 4) 최근의 베니스 영화제
2. 베니스 영화제에 진출한 한국 영화 25
본문내용
1. 오페라에서 영화로(19세기~20세기)

19세기 이탈리아 예술이란 무엇보다 오페라였다. 문화적인 측면에서 볼 때, 당시 유럽에서 위고, 바이런, 미츠키에비치, 푸슈킨의 민주주의적 영향력이 표현된 것도 오페라에서였다. 북쪽으로는 오스트리아, 남쪽으로는 부르봉 왕가로 분열되어 검열과 탄압이 행해지던 이탈리아의 영토와 정치 통일의 꿈은 전쟁터에서, 그리고 밀라노의 스칼라 극장, 베네치아의 라페니체 극장, 나폴리의 산카를로 극장의 서정적인 무대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20세기에 들어와서는 영화가 오페라를 뒤이어 시민 의식과 국민 의식을 표현하며, 통합시키고 감동을 주는 문화적 소명을 지닌 계승자가 되었다. 비스콘티, B․ 베르톨루치, 타비아니 형제의 작품들과 같이 참여적이고, 그람시의 흔적이 찍힌 영화들은 기본적으로 오페라에 근거를 둔다. 그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비판적 영화 속에서 낭만적 이상주의의 시기와 서사적(혹은 파시스트적)이거나 퇴폐적인 수사법, 정체성의 위기의 만남과 경계를 이루는 분수령이 되는데, 비스콘티의 《애증》과 《표범》, B․베르톨루치의 《거미의 전략》,타비아니 형제의 《알론산판》이 그 대표적인 영화이다.

2. 이탈리아 영화의 시작

1) 초기 영화

이탈리아에서 처음으로 제작된 영화는 비토리오 갈치나(Vittorio Calcina)감독이 뤼미에르 제작사와 함께 제작한 <공원에서 산책하는 로베르토와 마르게리타>이다. 1896년 11월26일에 촬영된 이 영화는 이탈리아 왕과 여왕이 몬자 공원에서의 산책을 찍은 단편으로 아직 영화라고 부르기에는 미흡한 작품이었다. 이탈리아 초기 영화의 제작은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장면들을 영상으로 그대로 옮기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세계 영화계를 뒤흔든 100대 사건』, 이경기, 우리문화사, 1995
『세계 영화 100년사』, 프레달, 이론과 실천, 1999
『새로운 영화를 위하여』, 서울영화 집단, 학민사, 2000
『이탈리아 영화사』, 로랑스 스키파노, 東文選, 2001
『세계 영화사 강의』, 임정택 외,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영화 따라잡기』, 김정호, 평민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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