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예론] 렌가 와 하이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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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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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가(連歌)
하이카이(俳諧)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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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마쿠라(鎌倉)시대(1192~1333) 중기가되면 홋쿠(發句)에 계절의 풍물을 넣어 부르는 풍습이 확립되어 거기에 맞추어 각 구의 독립성도 인식되어, 이 무렵부터 남북조시대에 이용된 시키모쿠(式目)의 원형이 거의 성립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가마쿠라 중․후기가 되면 궁중 내에서 유행하고 있던 렌가가 무사․승려․서민에게 까지 퍼지게 된다. 이들 사이에는 오로지 렌가를 전문적으로 하는 렌가시(連歌師)도 나타나게 되는데, 이들 렌가시는 꽃의 계절에 각지의 꽃의 명소 등에서 렌가 모임을 개최하였기 때문에 하나노모토(花の下)렌가 혹은 지게렌가(地下連歌)라고 한다.
南北朝시대(1336∼1392)가 되면 連歌는 한층 더 성행하여 니죠요시모토(二條良基)가 렌가에 흥미를 갖고 서민 출신의 렌가시(連歌師,렌가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구사이(救濟)와 협력하여 連歌集『菟玖波集츠쿠바슈』를 편찬한다. 그리고 렌가를 만들어 가는데 필요한 소재, 용어 등의 규칙인 시키모쿠(式目)를 제정하고 이론서를 집필하는 등 렌가의 내용과 형식을 정비하여 렌가의 시가문학으로서의 지위 향상에 큰 역할을 한다. 이로써 連歌는 和歌와 대등한 지위를 얻게 된다.
무로마치(室町)시대(1392~1573)에는 신케이(心敬)와 같은 뛰어난 렌가시(連歌師)들에 의해 우싱렌가(有心連歌)즉, 와카적 정취가 한층 더 중요시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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