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법론] 한일 학교문법에서의 품사분류와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문법에서의 품사분류
1.1 학교문법의 정의
1.2 품사분류와 기준
1.3 한국어의 품사분류
1.4 일본어의 품사분류
2. 품사분류의 문제점
2.1 ‘이, 그, 저’ 와 「こ, そ, あ, ど」
2.2 조동사
2.3 동사와 형용사
Ⅲ. 결론
- 본문내용
-
외국어 고등학교로 일본어 교생 실습을 나가서 수업을 하던 도중, ‘예쁘다’의 품사가 동사냐는 학생들의 질문을 받고 깜짝 놀랐던 적이 있다. 학생들은 ‘~은, 는’의 활용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은 형용사로, ‘~다’ 로 끝나는 형태는 ‘동사’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학생들은 영어단어 beauty 는 ‘아름다움, 미(美)’ 로 beautiful 은 ‘예쁜’ 으로, 일본어의 おいしい(맛있다) 는 ‘맛있는’ 으로 필기하면서, 일본어나 한국어의 경우도 그렇게 필기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물었다. おいしい 는 ‘맛있다’라는 기본형을 가진 형용사라고 설명했더니 ‘맛있는’ 이라고 하면 형용사이고 ‘맛있다’라고 하면 동사라면서 이해하지 못하는 표정이었다. 일본어에서는 い로 끝나는 단어는 형용사라고 말해주었더니 고개를 끄덕이며, 우리말에서는 ‘~다’로 끝나면 동사가 아니냐고 했다. 그제서야 나는 학생들이 겉으로 보이는 형태상의 특징으로 동사와 형용사를 나누고 있었기 때문에 ‘맛있다’를 동사라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일본어의 품사분류는 알고 있으면서 우리나라의 품사 분류에 대해서는 시원스럽게 답을 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양국의 학교문법에서의 품사분류는 어떤지 궁금해졌다. 어떤 기준으로 품사를 구분했는지 알고 싶고, 품사 뿐 아니라 문장 성분에 걸쳐서 한국과 일본 양국의 학교 문법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알고 싶어서 이러한 주제를 생각해냈다.
- 참고문헌
-
고영근, 남기심, 『개정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1993.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고등학교 (문법)』, 교육인적자원부,2002.
이관규, 『개정판 학교문법론』, 월인, 2004.
이광정, 『국어문법연구Ⅰ』,역락, 2003.
이상오, 『현대일본어문법』,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3.
윤상실 외, 『일본어학의 이해』, 제이앤씨, 2002.
北原保雄, 『槪說日本語』, 朝倉書店, 1995.
渡辺實, 『국어문법론』, 昭和49.
자료평가
- 잘 된 글인데 제가 원하는 것에는 좀 부족하네요
- ahny***
(2016.04.16 19:14:32)
- 문제점 중심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 kicki1***
(2006.05.24 13:09: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