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이해] 프로이트의 꿈이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II. 본론
1. 꿈의 개요 ................................... 1
1) 꿈의 개념
2) 꿈의 구성
3) 꿈의 출처
4) 꿈의 기능
2. 꿈의 왜곡 ................................... 5
1) 검열
2) 상징
3. 꿈의 목표 ................................... 7
1) 어린이의 꿈
2) 소원 성취
4. 꿈 작업 및 해석 ................................... 9
1) 꿈 작업
2) 꿈의 표현양식
3) 꿈의 사례에 대한 분석
4) 불확실한 것들과 비판
III. 결론 .................................. 15
- 본문내용
-
꿈을 이용했던 역사를 살펴보면 고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사람들은 꿈을 신의 계시이라고 믿고, 커다란 의미를 부여하며 실용적인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 후에 꿈의 해석(해몽)은 미신적으로 타락하고 무식한 사람의 전유물이 되어 복권번호를 꿈으로 알고자 하는데 까지 이르렀다.
현대에 와서 꿈을 중요하게 여기게 된 것은 1899년 프로이드가 「꿈의 해석」이란 책을 출판하고 나서부터이다. 프로이드가 꿈-과정의 이론을 발전시키기 전까지만 해도 꿈은 한낱 의미 없는 환각현상으로만 간주했었다.
프로이드는 꿈을 심리적인 인간의 정신활동으로 인식하였다. 인간의 의식은 정신전체의 얇은 조각에 지나지 않으며, 정신의 대부분은 빙산처럼 지각의 표면 밑에 존재한다고 한다. 인식의 저변에 형성된 무의식은 꿈이라는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꿈은 무의식적 과정을 선명하게 나타내고, 억압된 정신내용을 표출시킨다.
프로이드는 무의식의 표출로서의 꿈을 분석하여 신경증 환자의 고통의 원인을 치료하는 주요 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의식으로부터 차단된 원본능이 신경증과 정신증을 일으키는 병리적(pathogenetic)과정에 관련되므로, 꿈이 이 부분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해 줄 것이다 라고 믿었다.
- 참고문헌
-
강영계 저, 「정신분석이야기」, 건국대학교출판부, 2001
권육상 저, 「정신건강 심리치료」, 학문사, 1999
Charles Brenner 저, 이근후.박영숙 역, 「정신분석학」, 하나의학사, 1987
Lillie Weiss 저, 김종수 역, 「꿈분석」, 하나의학사, 1987
Sigmund Freud 저, 임홍빈 홍혜경역, 「정신분석강의(상)」, 열린책들, 1997
Sigmund Freud 저, 서석연역, 「꿈의 해석」, 범우사, 1992
Sigmund Freud 저, 정성호 역, 「정신분석 입문」, 오늘, 1997
캘빈 S.홀저, 안귀여루역, 「프로이드 심리학 입문」, 범우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미혼모 자아존중감의 증진과 진로탐색 프로그램
- 아동수학지도]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제4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영역과 내용을 비교하고 영역별 활동의 예를 제시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 통합교육의 혜택과 방해요인 등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이 장애영유아, 일반영유아, 부모,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3주 2강 강의를 통해 특수아 가족의 생애주기별 지원 요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특수아 가족의 생애 요구에 대해 정리하고, 이에 따른 지원체계 유형을 제시하시오
- 상담 분석 - 영화 ‘굿윌헌팅(Good Will Hunting)’의 상담내용의 분석
- 기업 경영의 글로벌화가 입지결정에 미치는 영향 및 중요성에 관한 보고서를 만들어 봅시다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생활지도] 관찰을 통한 평가 이해- 일화기록, 표본식 기록
- Baumrind가 제시한 4가지 부모유형의 특성과 각 부모유형 별 자녀들의 특징을 3가지씩 제시하고, 자신의 사례에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 영유아들의 건강을 위해 영유아교육기관과 가정과의 바람직한 협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나타내세요.
- 혼잣말에 대해 피아제의 견해와 비고츠키의 견해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