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과 학생의 인권과 학생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복지와 학생인권 ……………………2
1. 인권이란?
2. 학생인권과 그 중요성
3. 교육복지와 학생인권

Ⅱ. 학생인권과 복지 현황 ……………………… 3
1. 학교에서의 반 인권적 상황
2. 학생복지현황
2.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학생인권 침해 사례
3. 학생들의 학교복지, 학교생활 만족도와 학생복지의 욕구

Ⅲ. 학교복지서비스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의 필요성과 그 방향 ……8
1.전인교육의 강화와 그 실천
2.공교육위기의 대두와 그 극복의 필요성
3.교육에 있어 복지의 강조
4.청소년 권리 및 참여의 확대가 요구되는 시대적 상황
5.청소년 자기 결정권 존중의 강조
6.정보화시대와 청소년 문화시대의 도래
7.학생문제의 다변화 및 기존의 통제 위주 접근의 한계
8. 학교복지도입의 필요성


※참고문헌……………………………… 13
※ 조별토론주제………………………… 13
※ 평가지…………………………………14
본문내용
1. 인권이란?
사람이라면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생명 ․ 자유 ․ 평등 등에 관한 기본적인 권리로 일체의 사회적 차별과 불평등에 대하여 인간본연의 존엄성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 일차적 개념으로 어떠한 형태의 국가적 주권보다도 우선하며 어떤 형태의 위기상황에서라도 유보되거나 침해받지 않은 고귀한 천부적인 권리이다. 이러한 인권은 개인적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집단적이고 구조적인 수준에서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일상적 삶을 인권존중의 가치로 전환시킴으로써 내가 존중되고 그럼으로써 남도 존중하며 사회적으로 신뢰감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 이것이 인권교육의 기본방향이다.

2. 학생인권과 그 중요성
학교현장에서 가장 존중되어야 하는 권리는 교육수요자인 학생이 인격적인 대우를 받음으로써 그들이 미래에 대한 적극적 전망을 스스로 갖게 하는 것이다. 아무리 학생들이 미성년자로서 미래를 위해 현재를 자제해야 한다고 하더라도 자제를 위한 통제가 일상적 인권침해의 형태로 나타나서는 안 된다. 학생을 존중하고 민주적 시민으로 나아갈 수 있는 자질을 학교에서부터 길러줄 때 사회적 문제로서의 인권의식의 향상도 어느 정도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현재 학교는 인권의 사각지대이다. 학교에서 학생의 인간적 권리는 가르쳐지지도 않고 논의조차 할 수 없는 분위기이며 오히려 획일화된 학교문화에 동조하지 않으면 물리적 폭력이 누구에나 가해지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지는 풍토이다. 그 결과 이런 문화에 적응하지 못한 학생들은 갈수록 왕따를 당하거나 집단폭력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등 갈수록 학교문화가 흉폭 해지고 있으며 이런 학생들을 대량으로 다룰 수밖에 없는 교사들은 이들에게 심한 폭력적 자세로 맞대응 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요한(2004).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의 유무에 따른 중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학교 생활만족도에 대한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대학원
배경내 (2000). 인권은 교문 앞에서 멈춘다. 우리교육
성민선(2004).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유영은(2003). 여고생의 학교생활만족도 및 학교사회복지욕구조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여성학대학원
이태수(2004). 교육복지증진 및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사 활용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조한혜정(2000). 학교를 찾는 아이 아이를 찾는 사회. 또 하나의 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과 학교조직 환경에 대한 이해
  • 청소년과 학교조직 환경에 대한 이해1, 청소년의 발달 특성 이해 2. 학교조직의 특성3. 우리나라의 학교조직의 이해 1, 청소년의 발달 특성 이해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대상인 학생은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고등학생이다. 이 시기는 대체로 청소년기이므로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살펴보면서 학교사회사업의 대상을 이해하려고 한다. 또한 학교사회복지가 수행되는 현장인 학교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것은 중요하다. 학교사회복지는

  • 학교사회복지2017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사회화를 기함으로써 자율적ㆍ협동적으로 조화된 민주시민으로 교육시킨다는 것이다.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의 과정을 통해 6∼12년간 학교교육을 받는데, Stringer는 “성장기에는 배움의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가 자아의 비정상적 발달을 초래하거나 큰 타격을 준다”(Lurie, 1965)라고 하여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건전한 인격을 갖춘 민주시민을 길러내야 하는 우리나라의 현재 민주주의 교육에 있어서는 “학생보다 교재가 더 중요하고 학

  • /학교사회사업론2019/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3학교사회복지의 목적4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5학교사회복지의 대상6학교사회복지의 접근방법7학교사회복지법안8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9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10결론11참고 자료1. 서론학교는 개인의 잠재능력과 지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화과정을 습득시켜 전인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해 지적인 능력을 향상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심리․사회적 능력을 향상시켜서 학생들이 보다 나

  • [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 장애 및 빈곤학생, 성폭력
  • ( 학교사회사업론, 5월11일 발표조 )♦ 조사 내용:장애 청소년 빈곤 청소년 청소년 성폭력♦ 조원 :장향순 김미정 황유림 장애 청소년♦목차Ⅰ.장애 청소년의 정의Ⅱ.장애 청소년의 특성1.발달적 특성2.사회경제적 특성Ⅲ.장애 청소년의 실태1)장애 청소년의 교육실태2)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실태Ⅳ.개입 및 해결책Ⅴ.결론Ⅰ.장애 청소년의 정의1)장애장애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나라와

  • [사회복지] 가출 청소년
  • 청소년들이 정서적으로 불안, 좌절 등을 경험하는 정서적 변화가 많은 시기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기의 특성으로는 예민하고 주변의 영향 특히 또래 친구들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리고 가정 내의 불화나 부모와의 갈등, 의사소통의 단절, 또래 친구들의 가출 부추김, 청소년 자신의 대처능력의 부족, 학교에서의 부적응 등으로 인한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가출을 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들이 가출을 하게 되면 안전한 사회적 지지망 으로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