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명품소비문화에 대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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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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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1 조사 목적
1.2 조사 설계
2. 본 론
2.1 빈도 분석
2.2 교차 분석
2.3 상관 분석
2.4 분산 분석
3. 결 론
미비점
참고 자료
4. 첨부 자료
설문지
- 본문내용
-
1998년 IMF Shock 이후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해지고 일부 부유층 사이에서는 외국유명 브랜드에 대한 무분별한 소비바람이 불어 ‘명품족’ 이란 말이 생겨나고, 명품이라는 단어가 무분별하게 남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L-제너레이션(Luxury-generation)이란 신조어가 생기기도 하였다. L-제너레이션이란 소위 명품이라 불리 우는 고가의 수입 정장이나 가방류 구두 액세서리 등의 소비를 일상화하는 것으로 정체성을 찾는 일부 젊은이들을 일컫는 말로서, 원래는 미국에서 명품소비를 통해 귀족과 부유층의 소비행태를 모방하는 고소득 여피족들을 일컫는 용어였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명품소비의 새로운 주체로 떠오르고 있는 20대 초중반의 대학생들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 판매되는 수입명품의 주요 소비층으로 이들 20대가 급부상하면서 과거 명품을 주로 소화해내던 40·50대들은 자연스럽게 한발 뒤로 물러선 상태다. 각 사업 부분별로 명품이란 단어를 사용하여 소비심리를 부추기고 소비자들은 더욱더 명품에 대해 열광하고 있다. 그 결과 명품 신드롬이 생겨나고 갖가지 부정적인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개인의 자발적인 소비는 크게 문제될 것이 없으나 형편이 안 되는데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명품에 집착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는 개인적인 파산뿐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 개인의 허영심으로 인한 명품의 무분별한 소비는 과소비를 부추기고 물가상승을 야기하여 국가 경쟁력에 약화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명품 소비는 신용카드의 대중화와 함께 기성세대에서 대학생들에게까지 그 영향이 미치고 있다. 손쉽게 만든 신용카드로 과소비를 즐기다 한순간에 휘청거리는 대학생들이 속출하고 있는 것이 그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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