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나탈리 제먼 데이비스 `마르탱 게르의 귀향`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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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5.0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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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영화에서 간과되고 무시되었던 부분이 책에서는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사건에 대한 줄거리를 살펴보고 그 안에서 찾을 수 있는 의문들에 대해 이야기 해 보았다.
목차
1. 들어가며

2. 줄거리

3. 게르가족의 이주

4. 아르티가

5. 베르트랑드 드롤스의 성격

6. 베르트랑드는 왜 이혼하지 않았을까?

7. 아르노 뒤 틸은 왜 거짓행세를 했을까?

8. 베르트랑드 드 롤스는 처음부터 아르노가 가짜 남편인 줄 알고 있었다?

9. 신교는 새 마르탱과 베르트랑드의 삶을 정당화시켜 주었는가?

10. 진짜 마르탱 게르가 돌아오지 않았다면

11. 마르탱이 돌아온 이유

12. 툴루즈 법정은 왜 베르트랑드에게 무죄를 선고하였는가?

13. 나가며
본문내용
16세기 농촌사회에서 타자의 입장으로서만 대우를 받던 여성들에게 있어서 베르트랑드에 관한 역사적 기록의 연구는 새로운 대안이 되었을 것이다.
가부장적인 사회적 관습으로 아버지의 소유라는 의미가 이름에서 나타내어지며, 집안 수입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여성의 몫에 비해 그들의 대우는 작은 것에 지나지 않았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 반해 데이비스가 말하고자 하는 자기 형성(self-fashioning)의미에서의 베르트랑드는 자신의 이익과 권리를 위해서 창안된 결혼을 해낼 수 있었던 자의식 강한 여성으로 해석되는 것이다.
저자 데이비스는 역사를 '질문과 대답의 탐정놀이'로 대한다. 그에게 사료는 객관적인 증거물이 아닌 하나의 단서일 뿐이다. 그는 사료의 불충분함을 보충하기 위해 역사가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역사적 실재를 재구성함으로써 가능성으로만 존재하던 역사적 사실들을 생생하게 전개시켰다. 역사와 소설 사이의 경계를 허문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문화적 현상에 담겨 있는 역사적 의미를 해명함으로써 문화를 역사의 중심적인 연구대상으로 부각시키고, 문화를 통해 역사를 보는 새로운 역사연구의 한 흐름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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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허접해요,,잘못다운받았어...
  • ahj***
    (2006.10.10 21:2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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