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흐름]대중문화의 경제적 측면 - 문화산업중에 마케팅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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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문화산업이 현대사회에서 많은 부가가치를 드러내는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난타와 같이 문화산업을 부흥시키기 위하여 마케팅도 중요한 요소임이 명백하다. 따라서 문화산업과 그에 따른 마케팅 구조를 분석하였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문화산업의 정의
2. 문화산업의 형성 배경
3.문화산업의 범위
4.문화산업의 구성요소
5.문화산업의 특성과 그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
6.마케팅의 정의
7. 문화 마케팅의 효과
8. 결론
본문내용
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이 이익을 내야 한다. 예술계일각에서는 상업성을 추구하는 것을 경시하고 예술성 높은 작품만을 만들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이래서는 산업이 성장발전하지 못한다. 공연 기업과 공연에 관계하는 사람들이 이익을 남겨야, 우수한 인력이 모이고 외부로부터 투자 자금이 들어오게 된다. 이러한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더 좋은 작품이 제작되면 더 많은 관람객이 공연장을 찾게 된다. 이렇게 선순환 과정을 거쳐서 공연 산업이 발전하는 것이다. 만약 기업과 그 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돈을 벌지 못하면 후원자들이나 일부 마니아들을 중심으로 그 산업이 연명은 해나갈 수 있겠지만 더 이상의 성장과 발전은 기대하기 힘들다. 이런 점에서 문화산업과 마케팅은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참고문헌
<예술 경영>
<문화 경제학> 서정교 저 한올출판사
<세계를 난타한 남자 문화 CEO_송승환> 송승환지음 북키앙
<마케팅 원론>
<쉽게 알자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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