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관리론]롯데 자일리톨껌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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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일리톨껌 마케팅전략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로 내용 중간 중간 참고그림도 포함되어있습니다.
발표자료로 준비했던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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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자일리톨의 제품소개
Ⅲ. 마케팅 전략
1.‘자일리톨 F’의 실패원인
* 97년 초판의 부진 그 이유
2. 2000년 재판매시 마케팅전략
1) 차별화된 상품
2) 역발상 마케팅
3) 상표권을 지켜라
Ⅳ. 마케팅 성과
Ⅴ.결론
- 본문내용
-
본문내용 일부-
지난 97년 롯데제과에서는 '자일리톨 F'라는 기능성으로 뒷받침된 획기적인 제품을 출시했다. '달고 맛있으면서도 충치를 예방하는 무설탕 껌'이라는 이미지로 당시 제품 자체는 시장에서 팔릴만한 조건을 충분히 갖고 있었다. 거기에 건강에 대한 관심까지 불고 있었다. 그러나 결과는 완전한 실패였다.
97년 초판의 부진 그 이유
첫째로 소비자들의 가격저항을 꼽을 수 있다. 당시의 설문조사에도 나타나듯이 기존의 300원 하던 껌의 가격이 곱절이상으로 올랐으니 소비자들이 고운 시각으로 바라봤을 리 없다.
제품을 구매할 때 제품의 기능성보다 먼저 보이는게 제품의 가격이다. 특히 주고객층인 어린들에게는 많은 부담이 되었을 거라 사려된다. 물론 훗날 이런 요인을 잘 파악한 롯데제과는 그 고객층을 어린들에서 성인계층으로 옮기는 마케팅을 실시함으로써 계층이 누리는 가격부담을 줄이는 데 성공한다. 어린이들에게 500원 그리고 어른들에게 500원, 분명 이 두 계층이 느끼는 부담감은 차이가 있다.
둘째로 제한된 홍보전략이다. 당시 자일리톨 껌은 기능성이 지닌 가치가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가격의 범주를 크게 벗어나 버린 상태였다. 그래서 롯데제과는 소비자들의 가격저항을 줄이고자 그 기능성을 부각시키는 광고를 시도하려 했다. 그러나 법률상 식품의 효능을 광고에 기재할 수 없었으므로 홍보 마케팅은 극히 제한될 수밖에 없었다. 더구나 소비자들의 가격저항이 심했으므로 그 마찰을 줄이기 위해서는 기존보다 더욱 더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했던 시기였다. 그러나 제품홍보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광고에서 그런 소비자들의 가격불만을 조정하려 했던 롯데제과의 홍보마케팅, 즉 기능성을 부각시키려는 광고를 할 수 없었던 게 두번째 실패원인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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