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상징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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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주의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목차
1. 상징주의에 대하여
1.1 현대시의 기원 - 보들레르
1.2 상징주의의 성립
1.2.1 발생배경과 제요소(諸要因)
1.2.2 상징주의 변천과정
1.2.3 상징주의와 낭만주의의 차이점
2. 프랑스 상징주의 시인들
2.1 보들레르
2.2 베를렌느
2.3 랭보
2.4 말라르메
2.5 폴 발레리
본문내용
'현대성(modernit )'이라는 어휘와 개념은 보들레르와 긴밀한 연관을 갖는다. 레몽(Marcel Raymond)은 보들레르에게서 출발하여 초현실주의에 이르는 현대시의 연결문제가 오늘에까지 이어지고 있음을 제시한다. 레몽뿐 아니라 보들레르의 동시대 문학인들로부터 오늘의 문학인들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이 문제를 언급해왔다.
이를테면 현대시에서 보들레르의 시적 모험이 차지하는 자리를 가장 먼저 예감했던 동시대 시인 베를렌느, 보들레르에게 적대감을 보였던 문학가들의 비판까지 포함해서 보들레르의 중요성을 공공연히 선언했던 발레리, 그리고 20세기에 들어와 사르트르, 콕토, 프루스트, 엘리엇등 모두가 문학에 있어서의 보들레르와의 연관성을 지적해왔다.
현대시의 아버지 랭보의 보들레르에 대한 찬양을 인용하자면 "최상의 견자(見者), 시인들의 왕, 진정한 신"이라고 했으며 발레리(Paul Val ry)는 "보들레르와 더불어 프랑스 시는 마침내 민족적인 한계성을 넘어서 성장했다. 프랑스 시는 곳곳에서 독자를 발견했으며, 현대시 그 자체가 되었던 것이다."라고 말했다.
엘리엇은 보들레르의 작품은 "언어의 국경을 넘어서 현대시의 가장 위대한 본보기"라고 했고 특히 사르트르는 시인에 관한 엄격한 비평을 시도한 것이 역설적으로 보들레르의 존재, 다시 말해 악의 꽃(Les Fleurs du Mal)을 쓴 시인의 중요성을 증명해주는 결과가 되었다.
참고문헌
1. 마르셀레몽著, 김화영譯, 『프랑스現代詩史』, 문학과지성사, 1995
2. 민용태, 『시문학43∼52』「낭만주의,상징주의」, 문학과창작, 1999
3. 柳濟宴, 『全北大人文論叢21』「프랑스象徵主義 文學 : Baudelaire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1991
4. 박인효, 『朝鮮大外國文化硏究21』「프랑스 상징주의 시인들에 대한 고찰」, 조선대학교, 1998
5. 하동훈, 『淑明女大佛文化硏究4』「象徵主義硏究 : 神秘의 문제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1996
6. 서련선, 『慶尙大論文集(人文·社會·理工·生農·醫學)32』「상징주의와 랭보」, 경상대학교, 1993
7. 이가림, 『現代詩學34』「한국현대시에 끼친 프랑스 상징주의의 영향 : 보들레르와 베를렌느의 변용 양상」, 現代詩學史,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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