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의 이해]김동인의 유미주의의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3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의 근대문학사에서 김동인(1900~1951)의 문학이 지니는 중요성은 그의 반공리주의적 예술관에 있다. 그는 예술이 어떤 다른 목적에 의해 침해당하는 것을 거부했다. 문학을 하나의 도구로 밖에 보지 않은 유교적 문학관의 뒤를 이어, 계몽주의, 경향문학, 프로문학이 연속된 한국에서는 언제나 공리주의적 예술관이 주도권을 쥐고 있었다. 그 막강한 전통에 단신으로 도전한 것이 김동인이다. 그의 예술지상주의와 순수문학론은 고립무원의 상태에 놓여있었고 그 외로움은 시대적 배경과의 부조화에서 더욱 고조된다. 김동인은 계몽주의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이광수에 맞서서 문학은 어느 것의 도구가 될 수 없다는 유미주의를 내세웠는데 그 대표작으로 <광화사>와 <광염소나타>를 들 수 있다. 하지만 김동인의 유미주의는 기존의 유미주의와 비교했을 때 한계성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부터 기존의 유미주의는 어떤 것이며 김동인의 유미주의의 한계성을 <광염소나타>와 <광화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 목차
-
1.서론
2. 김동인의 유미주의의 한계
2.1 <광염소나타>
2.2 <광화사>
3. 결론
- 본문내용
-
지금까지 <광화사>와 <광염소나타>를 통해 김동인의 유미주의 한계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김동인은 국내 문인들 중 최초로 유미주의를 표방하고 나섰으나, 엄밀한 의미에서의 미를 추구하는 탐미주의자는 아니었다. 부유한 집에서 태어나 방탕하고 향락적인 삶을 즐길 수 있었으나, 금전적 뒷받침이 사라진 후에는 그러한 방탕한 생활도 곧 사라져 버렸다. 그의 향락주의는 예술을 위한 향락이 아니라 일시적인 쾌락 추구에 멈추었던 것이다. 서구의 대표적인 탐미주의 작가들, 예를 들어 보들레르, 와일드와 같은 사람들이 신의 존재를 의식하고 지옥의 공포에 시달리면서도 자기의 영혼의 갈구 때문에 악마적인 것, 탐미적인 것에 경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하겠다.
작품 구성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일반적인 유미주의 작가들의 특징은 형식과 기교를 중시 여겼고, 어휘선택에 있어서도 항상 아름다운 단어를 선택하기 위해 고심했다. 하지만 <광염소나타>나 <광화사>에서 그러한 미적 구성을 찾아보기는 어렵다.
주인공인 백성수나 솔거 역시 미를 미로서 즐기고 미를 탐닉하는 탐미주의자가 아니다. 그들은 자기 예술의 완성을 위해 미의 파괴조차도 서슴치 않는다. 그들의 미는 미 자체로 가치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술지상주의를 완성시키기 위한 매체일 때만 존재의 가치를 지닌다.
하지만 김동인이 유미주의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계보의 작품들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그가 근원적으로 유미주의자는 아니었음을 알 수 있다. 김동인이 30, 40년대 우리나라 문학사중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그의 작품들을 바라보는 시각은 유미주의뿐만이 아니라 더 다양할 수 있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
장백일, 『金東仁 文學硏究』, 文學藝術社 1985
이문구, 『金東仁 小說의 美意識 硏究』, 경인문화사 1995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 지식산업사
백철, 『金東仁硏究』 새문사 1982
김윤식 김우종 외 34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4
김종균, 『'김동인' 소설의 탐미 의식』, 국어교육 1980
이문구 『김동인의 미의식 연구-배따라기.광염소나타.광화사를 중심으로』, 어문연구학회 198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