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사례분석] hsbc와 조흥은행 서비스마케팅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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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3P
조흥은행 Vs. HSBC

① 일반 창구

② 원격 접점

③ PB


2>서비스 접점(MOT)

조흥은행 Vs. HSBC

① 일반 창구
② 원격 접점(인터넷 뱅킹에 중점. 그러나 TV뱅킹 등도 있음 그것도 넣어서)
③ PB

3>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관심, 유형성)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IMF이후 국내 금융시장은 은행이 퇴출되는가 하면 새로운 은행으로 통합되는 등 과거와 다른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이제 금융권은 과거와 다른 서비스로 고객을 확충하고 새로운 경쟁우위를 통해 살아남아야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금융기업들은 종래의 보수적인 영업활동에서 보다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경쟁우위 전략 추진에 부심하고 있다.

82년 국내에 진출한 HSBC는 씨티은행과 함께 세계 최고의 글로벌 은행이다. 이들은 국제무대에서 고액거래자들을 상대로 소수의 고객과 거래해 왔다. 때문에 고수익성, 저비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지니고 있다. 반면 조흥은행은 소매금융을 중점으로 자잘한 업무까지도 처리해주기 때문에 저수익성, 고비용의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언뜻 보면 최다의 행복이 최대의 행복을 창출하지 않는 비효율적인 것처럼 들린다. 또한 우리나라 상위권 5%에 드는 부유층이 국내 총생산 14%를 차지하고 총자산 18%를 차지하며 금융자산의 38%를 보유한다는 사실만으로도 국내 은행이 부실해진 이유가 소매금융에 큰 중점을 두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한국의 금융시장은 IMF라는 진통을 겪으며 새로운 능동전략을 제시하지 않는 한 살아남기 힘든 금융환경에 처해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금융기업들은 종래의 보수적인 영업활동에서 보다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경쟁우위 전략을 확보하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 이러한 생존을 휘한 경쟁우위 전략으로 가계나 영세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소매금융이 중요한 영업 전략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수많은 가계자금을 끌어 모아 안정적인 자금원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잠재고객을 계속 확보해 나가는 영업 전략이다. 앞으로 소매금융은 우리 경제가 점점 성장하고 더 많은 금융서비스를 필요로 함에 따라 그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소매금융 분야 중 가계대출 부문은 향후 신규 고객창출 면에서 좋은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일반 개인고객에 대한 서비스 기회 확대라는 측면에서 중시된다.

이러한 국내 특성 때문에 기업금융에 중점을 둬왔던 HSBC 역시 소매금융에 비중을 키워나가고 있다. 즉, HSBC와 조흥은행 모두 소매금융에 핵심역량을 키워나가는 추세이다.

그러나 편중된 소매금융거래는 은행의 이익을 창출할 수 없다. 때문에 HSBC는 91년 도입한 프라이빗 뱅킹을 통해 2억원 이상의 VIP고객 서비스에도 신경을 쓰고 있으며 조흥은행의 경우도 국내 최초로 역삼동에 PB센터를 개시함으로써 10억 이상의 자산가들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시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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