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사회공헌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Ⅰ. 서 론

1. 사회 공헌 활동의 개념
2. 사회 공헌 활동의 내용
3.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발전 과정 및 현황

Ⅱ. 본 론

<삼성과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1. 삼성의 사회공헌활동 현황
(1) 사회공헌 활동 연혁
(2) 사회공헌활동 조직과 그 활동
(3) 대표적 사회공헌 활동
(4) 사회공헌 활동 통계자료

2. 유한 킴벌리의 사회공헌활동
(1)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2) 노인복지
(3) 자원봉사
(4) 성교육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

Ⅲ. 결 론
- 기업의 바람직한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수업 시간에 우리는 기업이 사회 속에서 존재하는 목적중의 하나가 사회적 책임이며,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을 배웠다. 이렇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배경들을 배우면서, 과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며, 그 범위는 어디까지가 적당한지, 또한 그러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서 우리나라의 각 기업에서는 어떠한 방법과 어느 정도 규모의 예산을 동원하는지 등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을 느꼈다.
국내 기업들은 그 동안 분식회계, 대선자금 수사 등의 홍역을 치르면서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 왔다. 특히 얼마 전의 ‘불량만두’ 파동을 계기로 기업경영의 비윤리성에 대한 국민들의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의식이 더욱 높아졌다.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일반인들의 ‘기업의 기본적인 목적’에 대한 인식이 영리추구의 목적보다도 사회적 책임을 더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한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야기 할 때 일반적으로 3가지 단계가 있다고 한다. 첫 번째 단계는 경제적 책임으로서 기업이 지속적으로 부가가치를 생산하여 스스로 존재하는 기반을 삼을 뿐 아니라 사회의 경제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법적·윤리적 책임으로서 경제적 책임을 수행하는 경영활동 과정 중에서 사회적으로 인정된 방법을 사용하고 이해관계자 간의 이해를 조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가 바로 자선적 책임인데, 일반적으로 이러한 책임을 기업에 부과된 사회공헌의 책임으로 이해한다.
참고문헌
삼성사회봉사단 홈페이지 www.samsunglove.co.kr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www.yuhan-kimberly.co.kr - 사회공헌활동 보고서
전국경제인연합회 홈페이지 http://www.fki.or.kr
와타나베 마사코(1999),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실태 및 실천사례에 관한 한 ․ 일간 비 교연구
김순웅(2002),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공익연계 마케팅에 관한 연구
-삼성그룹 공익활동중심
이정호(2003), 윤리경영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임혜준(2004),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중요 요인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웅진코웨이 기업의 성공적인 사회공헌활동 사례 연구
  • CASE STUDY웅진코웨이를 통해 본기업의 성공적인 사회공헌 활용 사례 연구기업윤리와 가치경영CASE STUDY웅진코웨이를 통해 본기업의 성공적인 사회공헌 활용 사례 연구Contents 기업분석사회공헌 사례소개 및 평가사회공헌활동 활용사례바람직한 사회공헌활동이란?기업소개 및 분석CASE STUDY웅진코웨이를 통해 본기업의 성공적인 사회공헌 활용 사례 연구웅진코웨이 기업소개기업분석사례소개활용사례1989년창립정수기 시장 점유율은

  •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고찰 및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참여 이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이미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실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전략 분석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고찰 및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참여 이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이미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실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전략 분석Ⅰ. 개요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1. 법적윤리적 책임2. 경제적 책임3. 사회공헌 책임Ⅳ.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참여 이유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이미지Ⅵ.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실태Ⅶ. 기업의

  • 기업의 사회공헌 전략(CSR)이해 초일류기업 CSR 사례 분석
  • 기업이미지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여 주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사회공헌활동의 대두기업이미지는 위기시 기업의 경영성과를 크게 좌우세계화와 IT혁명은 보다 적극적이고 사회공헌을 요구엔론사태타이레놀 독극물 투입사건윤리경영의 필요성좋은 기업이미지소비자 신뢰 증가기업이미지의완전 공개기업이미지의 저하기업수익저하기업의 전략적 과제로서의 사회공헌활동자선중심에서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으로의 변화소비자, 임

  • [윤리경영] 기업의 CSR 활동 현황, 효과, 사례 분석
  • 윤리적 책임이다. 윤리적 책임은, 꼭 법적으로 규명되어 있지는 않다 하더라도, 기업도 사회의 한 일원으로써 윤리적으로 옳은 행위를 할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제 4단계는 자선적 책임이다. 이것은 윤리적 책임의 연장선으로도 볼 수 있는데, 기업이 경영활동을 할 때에, 비록 기업 내의 활동과는 크게 연관이 되어 있지 않다 하여도, 사회에 자선적인 활동을 할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공동체, 교육, 문화예술 장려 등과 같이 사회에 공헌할

  • [이마트기업분석]이마트 사회공헌활동(기업윤리) 보고서
  • 이마트 기업분석사회공헌 활동목 차Ⅰ.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 3Ⅱ. 희망배달 마차 4Ⅲ. 주부봉사단 활동 5Ⅳ. 희망나눔 프로젝트 6Ⅴ. 향후 전망 6Ⅰ.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 이마트는 지역사회와 함께하기 위한 노력 없이는 ‘1등 브랜드’가 될 수 없다고 판단,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그 결과 지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