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P&G `위스퍼` 생리대 시장점유율 향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2 / 2019.12.24
- 3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Executive Summary (초록) …………………………………………………1
Ⅱ. Situation Analysis (상황 분석) …………………………………………3
1. 시장 상황 분석 ………………………………………………………………………3
2. 자사 분석 ………………………………………………………………………………3
3. 경쟁사 분석 ……………………………………………………………………………5
(1) 시장구조 분석
(2) 경쟁구조 분석
(3) 주요 브랜드별 상품 분석
(4) 경쟁사별 Communication 분석
(5) 경쟁사 유통망 분석
Ⅲ. Problem Introduction (문제 제기) ………………………………………9
Ⅳ. Problem Analysis (문제 분석) ……………………………………………12
Ⅴ. Alternative Idea (대안) …………………………………………………………14
1. Place에 대한 대안 ………………………………………………………………15
2. Promotion에 대한 대안 ………………………………………………………18
Ⅵ. Strategy (전략) ………………………………………………………………………21
1. 유통구조 개선에 대한 전략 …………………………………………………21
2. 판매촉진 활동 개선에 대한 전략 …………………………………………23
Ⅶ. Reference (참고문헌) …………………………………………………………27
Ⅷ. 설문지 및 Fact File (참고 문서 파일) …………………………………28
- 본문내용
-
본 프로젝트는 현재 위스퍼가 당면한 문제점을 분석하여 생리대 시장에서의 1위 자리를 재탈환 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상황분석과 이를 통한 문제 제기, 문제 분석이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유통과 촉진에 관한 대안과 전략을 도출하였다.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선행 작업을 하였다.
첫째, 현재의 상황분석(Situation Analysis) - 시장상황 분석, 자사 분석, 경쟁사 분석을 하였다. 시장상황 분석에 따르면 2002년 생리대 시장의 전체규모는 약 3000억원으로 2003년에도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현재 생리대 시장이 성숙기임을 알 수 있었다. 자사 분석을 통해 현재 P&G에서는 4가지 종류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각각의 제품은 크기에 따라 여러 종류로 구분됨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경쟁사 분석에서 유한킴벌리, 템포를 경쟁사로 정의하였고 생리대 시장 자체가 예전의 화이트, 위스퍼 2강 체제에서 화이트의 독주체제로 경쟁구조가 개편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이러한 상황 분석을 기초로 하여 문제 제기와 분석을 하였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여러 종류의 생리대의 품질이나 가격에 있어서는 큰 차이를 못 느끼고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 않은 반면 현재의 구입방식에 대해 개선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다. 즉 위스퍼의 현재 당면한 위기는 이러한 유통구조와 촉진 방법에서 비롯된 것이며 이는 현재 위스퍼의 전략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임지연, 정광수, “공익적 메시지를 담은 기업 이미지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제 10회 LG애드 대학생 광고 대상 수상 논문집」, 1997
한상호, 신의철, 신혁, 김선아, “삼성카드 브랜드 파워 강화를 위한 Communication 전략”, 「제 24회 제일기획 대학생 광고대상 수상작」, 2003
홍황규, “사례발표 : 쌍용제지㈜의 여성 생리대 미라젤 광고캠페인”, 「광고학 연구」, 1991
임설경, “웹사이트를 활용한 기업의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에 관한 연구 : 인텔코리아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김홍석, “기업의 e-마케팅 활용에 대한 연구 : 한국코카콜라사의 웹사이트를 활용한 e마케팅 사례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권현수, “체험 마케팅의 효과에 관한 연구 : 스타벅스 커피 소비자 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이준호, “효과적인 판매촉진 수단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김용준, “효과적인 판매촉진 전략에 관한 연구 : 상표유명도 및 관여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한은경, 「IMC 광고론」,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1
한은경,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광고, 이벤트, PR, 스폰서쉽, 그리고 온라인 마케팅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2
Eager William, 「인터넷 마케팅 : 세계 유명 웹사이트를 통해 본 e-bussiness 성공전략」, 북메이커, 2000
박충환, 오세조, 김동훈, 「시장지향적 마케팅관리」(전정판), 박영사, 2002
Kotler Philip and Armstrong Gary, 「Principles of Marketing」(9nd ed).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