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환경과 조직] 이마트와 월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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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직의 중요성 --------------------------------- 3
2. 이마트와 월마트 선정이유 ------------------------ 3
3. E – mart
(1) 경영정책 및 연혁 ------------------------------------- 4
(2) 이마트 발전과정 -------------------------------------- 5
(3) 조직문화 -------------------------------------------- 6
(4) 조직도 및 직무해설 ------------------------------------ 6
(5) 조직구조분석 ---------------------------------------- 11
(6) 사례분석 ------------------------------------------- 12

4. Wal – mart
(1) 미국 유통환경분석 ------------------------------------ 14
(2) 경영정책 및 연혁 ------------------------------------- 15
(3) 월마트 발전과정 -------------------------------------- 16
(4) 조직문화 -------------------------------------------- 17
(5) 조직구조분석 ----------------------------------------- 18
(6) 조직활성화 및 혁신에 이용된 경영기법 --------------------- 22
(7) 사례분석 --------------------------------------------- 24

5. 결론 ------------------------------------------ 25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 있어서 조직은 개인들의 일상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면서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사회는 개인의 힘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회가 이들 조직들에 의하여 규율이 정해지며 개발된다는 것이다. 개개인 또한 자기의 직장 이외에도 각종의 조직에 속해서 산다. 때로는 자발적으로, 때로는 타율적으로 조직에 속하게 되는 것이다. 실로 각 개인은 일생동안 조직에 속해서 생활한다. 아무도 조직에 속하지 않는 사람은 이 세상에 없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러 개의 조직에 동시에 소속되게 마련이다. 그러면 개인들은 왜 이렇게 조직에 참여하며, 또 조직 생활을 하고 있는가.

조직에의 참여 이유는 자발적일 수도 있고 비자발적일 수도 있으나, 그것이 어느 쪽이든 간에 조직에 참여하는 개인들이 조직으로부터 무엇인가 얻으려는 욕구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개인들이 조직에 참여하는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조직을 통해 개인의 욕구를 충족하려는 기대감 때문이다. 개인이 조직에 참여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조직이 개인의 욕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켜 주리라는 기대에서 비롯된다. 개인이 조직을 통해 충족할 수 있는 욕구로는 의식주와 같은 생리적인 욕구뿐만 아니라 동료들과 함께 일하고 존경을 받을 수 있는 사회적 욕구도 있다. 또한 어떤 일을 스스로 성취함으로써 성공감을 느낄 수 있는 자아실현적 욕구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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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이해가 쉽군요
  • yey***
    (2009.03.29 17: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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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jindalr***
    (2006.05.12 10:3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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