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호텔마케팅] 호텔인터넷마케팅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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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3

Ⅱ. 본론 5

1.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과 분류 5
가.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 5

2. 인터넷 마케팅의 분류 6
가. 쌍방향 마케팅 7
나. 관계마케팅 9
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9
라. 표적 마케팅 10

3. 인터넷을 통한 호텔 예약 시스템 11
가. 호텔 인터넷마케팅의 장점 11

4. 인터넷 마케팅 성장의 환경적 요소 12

5.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13
가. 인터넷의 마케팅적 요소 13
나. 인터넷마케팅의 특성 16

6. 호텔 인터넷 마케팅 18
가. 호텔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 및 특성 18

7. 호텔기업의 인터넷 활용상의 특징 19
가. 효율적인 통신수단 20
나.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20
다. 소비자의 자발적인 접근 20
라. 정보 획득 수단으로서의 활용 21
마. 이용자의 특성 21
바. 비용의 경제성 21

8. 호텔 인터넷 마케팅의 운영현황(홈페이지를 중심으로) 21

9.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활동에 관한 선행연구 24
가. 국외의 선행연구 24
나. 국내의 선행연구 25

10. 홈페이지 비교 분석 27
가. 호텔별 인터넷 홈페이지의 구성요소 비교 27
나. 호텔별 인터넷 홈페이지의 이미지 자료 제공 비교 30

11. 호텔의 인터넷 마케팅의 현황과 전망 및 활용방안 31
가. 호텔 인터넷마케팅의 장점 32
나. 호텔이 나아가야 할 방향 33

12. 인터넷 마케팅의 전략적 시사점 33
가. 앞으로 호텔의 웹 사이트가 나가야 할 방향 33
나. 호텔 인터넷 홈페이지 마케팅의 시사점 33
다. 호텔 인터넷 비즈니스의 전략적 시사점 36

Ⅲ. 결론 39

1. 요약 39

2. 결론 40
참고문헌 42
본문내용
21세기를 맞아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컴퓨터는 TV나 라디오와 같은 일반대중매체처럼 보편화되었다. 그와 함께 인터넷은 세계를 연결해 주는 수단으로 이제는 누구나 전 세계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그로 인해 인터넷은 현재 국가, 기업, 개인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국가의 정보 수집과 활용 능력에 따라 선진국과 후진국을 판단하게 되었고, 각 기업들은 전자우편, 데이터베이스 검색, 원격 회의 등을 인터넷을 통해 활용하고 있으며, 심지어 이제는 기업 간의 서류 결제나 계약을 인터넷을 통해 주고받는 정도까지 다다랐다. 각 가정에서도 물건 구매, 교육 정보 수집 등을 인터넷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실정으로 인해 호텔에서도 인터넷과의 연계를 통한 활용 방안 모색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호텔업의 특성이 철저한 고객관리와 호텔의 이미지 구축, 양질의 서비스 공급에 있다는 점에서 인터넷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업종이기 때문이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급속한 세계화 추세에 발맞추어 현대 사회에서 정보화는 각 기업체들에게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래서 각 기업체들은 정보화에 대한 연구 및 투자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정보화의 대표적인 인터넷 은 그 규모가 확대되고 사용자수도 급증하면서 인터넷을 기업홍보, 제품광고, 인력채용, 대고객 지원 등 기업의 경영활동에 이용하려는 움직임 또한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참고문헌
강병수·김계수, 「사회과학통계분석」, 고려정보산업, 1999.
김재민·신현주, 「현대호텔경영론」, 대왕사, 1986.
긴진섭,「호텔경영학」, 대왕사, 1994.
김성원,「인터넷 비즈니스 성공전략」, 1999
권순범 외, 「인터넷이 기업경영을 바꾼다」, 영진출판사, 1998.
남경두·김대중, 「인터넷마케팅 길라잡이」, 정보문화사, 1998.
박건양, 「돈이 보이는 인터넷마케팅」, 무당미디어, 1997.
박호표,「호텔 관광마케팅」, 학현사, 1998.
박찬욱, 「데이터베이스마케팅」, 연암사, 1996.
성필원, 「정보거래로 큰 돈 버는 법」, 미래로, 1998.
이두희·한영주,「인터넷마케팅」, 영진출판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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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2.11 11: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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