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비교분석]`위스퍼`와 `화이트` 마케팅믹스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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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선정 경위--------------------------------- 3
2. 기업 소개--------------------------------- 4
3. 현재 국내 생리대 시장 현황--------------------5
4. 우리의 목표--------------------------------7

II. 본론
1. 상품------------------------------------- 8
2. 가격------------------------------------- 16
3. 촉진------------------------------------- 19
4. 유통------------------------------------- 20
5. 요약------------------------------------- 33
6. 후발주자 화이트의 추격요인-------------------- 34

III. 결론
1. 마케팅 믹스 개선 방안------------------------ 36
2. 광고시안---------------------------------- 42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선정 경위

여성은 질병 등 건강상의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평균적으로 약 37년간의 가임 기간을 갖는다. 즉, 37년 동안은 싫든 좋든, 한 달에 한 번, 약 1주일의 시간을 생리와 함께 보내는 것이다. 사회가 발전하고 여성의 사회 참여가 증가하면서 생리는 더 이상 여성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게 되었다. 그런 면에서 생리대는 여성의 사회 진출 욕구와 여성 노동력에 대한 사회의 필요가 만든 하나의 산물일지도 모르겠다.
우리가 일정한 주기로 구매하고 사용하는 생리대. 그런 생리대 시장에 재미있는(?) 변화가 일어났다. 연간 2,700억 원 규모의 국내 생리대 시장에서 유한킴벌리의 국산 브랜드 '화이트'가 P&G의 세계적 브랜드 '위스퍼'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업계 1위의 자리에 오른 것이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AC닐슨은 14일 "99년 1∼2월 '화이트'의 시장 점유율이 수량 면에서 41.2%를 기록하여 '위스퍼'의 31.5%를 앞섰다" 고 밝혔고, 금액 면에서도 '화이트'가 39.4%로 '위스퍼'의 34.6%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가 좀처럼 제품을 바꾸지 않는다'는 생리대 시장의 보수성과 '위스퍼'가 세계시장을 석권한 브랜드란 점에서 업계는 일대 이변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마침 팀 프로젝트의 기업 선정 차 고심하던 차, 이러한 정보를 접하고 우리는 학부생의 실력으로 겁 없이(?) 한번 이 세계 유래 없는 흥미로운 case를 선택해 보기로 했다. 최대의 구매자이자 유일한 사용자인 ‘여성’이라는 이름으로.
참고문헌

박찬수, 마케팅원리 제 2판, 법문사, 2000
권익현,임병훈,안광호, 마케팅, 경문사,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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