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기업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에서의 심리학 응용(정의)
인사 심리학
조직 심리학
한국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현황
한국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당면과제
결론
본문내용
기업이란??

영리를 목적으로 하여 사업을 경영하는 일..

기업 심리학이란?

Giuon – 인간과 일의 세계 간의 관계에 관한 과학적 연구

Blum & Naylor – 기업이나 산업체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관한 문제들에 심리학적 사실들과 원리들을 적용하거나 확장하는 것

종업원들의 선발, 훈련, 배치, 승진, 근무평가 등의 문제를 다루는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의 한 분야

-어떤 직무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평가하여 직무에 적합한 사람을 선발하고, 훈련시킨 뒤 파악된 적성과 능력에 맞추어 배치하고, 합리적으로 평가하여 임금이나 승진을 결정

- 산업 및 조직 심리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전통적인 분야


-삼성 그룹의 ‘SSAT’
(Samsung Attitude Test)
-LG 그룹의 ‘FAST’
-선경 그룹의 ‘선경 그룹 종합 적성 검사’
-쌍용 그룹의 ‘직무 능력 평가’
-포스코 그룹의 ‘기초능력검사’
-한진 그룹의 ‘직무수행능력 시험’

SSAT 예시문제
직무능력 테스트
[상황1] 여자친구와 보고 싶어하던 연극 티켓 2장을 간신히 구
했다. 막상 출발하려는데, 갑자기 중요한 프로젝트가 생겨서
팀원 전원이 야근을 해야 한다. 당신은 어떻게 하겠습니까?

 A. 팀장님께 양해를 구하고 보러간다.       
B. 여자친구에게 표를 주고 다른 사람과 가라고 한다.       
 C. 표를 환불하고 다른 날로 예매한다.       
 D. 연극을 보고 돌아와 남들보다 더 늦게까지 일한다.       
 E. 여자친구와 잠깐 만나 연극 대신 저녁을 먹는다   
F. 옆 팀 동료에게 표를 판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업심리학에 대한 설명이나 그런게 너무 간단히 정의만 설명되어 있네요. 파포 자료라 어쩔수 없지만 그래도 참고 하기에 부족한면이 있습니다
  • noblebu***
    (2006.06.14 09:48:57)
회원 추천자료
  • 광고심리학,광고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The Story of Advertisement일상 속 광고 심리학Contents서론. 1. 광고란?2. 광고와 심리학본론.1. 다양한 광고 심리학 ㉠ 초기 효과㉡ 최근 효과㉢ 색상 심리 효과2. 이 외 기타 심리학결론.1. 설문 결과 2. 시사점 & 결론서 론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써 기업목표의 달성을 위해 쓰여지는 것.광고란?이 외 소비자 또는 이용자의 만족, 사회적, 경제적 복지의 증대화 기능을 수반.배운 이론을 토대로 우리 생활 속 광고를분석하고 알아 가보자! 주제

  • 수학과교육,여합심리학,형태심리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연합심리학과 형태심리학LOGO*목 차연합심리학이란1형태심리학이란2교과서에서 찾아본 연합심리학3교과서에서 찾아본 형태심리학4LOGO연합심리학이란인간에게 주어지는 자극에 대해 나타나는 반응 중 어느 반응에 대해 긍정적인 보상이 따른다면 나머지 반응은 모두 소멸하고 특정 자극과 특정 반응 사이에 결합이 형성.→ 아동의 답에 대해 긍정적인 보상 제공과 계산 수행, 문제 해결에 필요한 결합을 선별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 훈련

  • 브랜드 심리학 독후감, 독서감상문
  • 브랜드 심리학 독서감상문제품에서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예전에는 단순히 제품의 질만을 생각하면 되었지만 지금은 ‘브랜드(brand)’를 고려하여 사람들이 제품을 고르는 시대가 되었다. 그래서 강력한 브랜드 구축의 심리학적 메커니즘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 ‘브랜드 심리학’을 읽게 되었다.책을 읽으면서 옛날과 달리 오늘날에 ‘브랜드’가 차지하는 힘이 대단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현대 기업들은 신규

  • [심리학] 사이버 심리학
  • 기업의 경영전략 심지어 전쟁게 임과 같이 국가 대국가 간의 전쟁 시뮬레이션에까지 적용.•온라인게임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는 아직 활발하지 못한 편임.(4)사이버공동체•전자상거래 사이트의 4가지 핵심요소를 4C라고 함.•4C:상거래, 정보내용, 의사소통, 공통체•사이버공동체:새로운 인간관계, 미지의 사람과의 관심사 중심의 관계를 설정하는데 초점.•가상공동체:CMC를 매개로하는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스미스-통신망에 연결된 컴퓨터를

  • 산업심리학 생활사 검사와 면접의 특징에 대해서 기술하고, 이 둘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심리학은 효과적인 직무를 설계하고 종업원의 선발 및 훈련, 수행평가와 관련된 영역으로 직무수행과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이는 인간이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끝나는 모든 과정과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산업화로 인해 자동화 및 기계화가 진행되었다고 하더라도 기업을 운영하고 이끄는 가장 큰 자원은 인력이다. 인적자원이 중요한 이유는 한 사람의 조직원이 기업 전체를 살릴 수도, 기업을 망하게 할 수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