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서정주의 시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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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작하며
2. 서정주의 시 세계
3. 마치며




본문내용
한국어의 탁월한 구사능력이 뒷받침된 서정주의 시는 초기시의 강력한 생명 탐구에서부터 형이상학을 방불케 하는 이후의 전통 탐구에 이르기 까지, 한국시의 가능성을 한 단계 끌어 오린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물론 그 평가 이면에는 그의 시가 점차로 역사적 현실에서 벗어나는 순응주의로 이어졌다는 사실에 대한 비판의 소리도 없지 않았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연구자들은 서정주의 시가 도달한 성취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합의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시란 언어로 존재를 건설한다는 말이 있다. Heidegger. M, 『하이데거의 시론과 시문』(전광진 역, 탐구당, 1981) p21
는 말이 있다. 미당 서정주의 시세계는 하이데거가 한 말처럼 다른 어떤 시인들이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언어로써 미당 자신의 시세계를 건설한 시인이다. 1930년대 중반부터 시인부락을 중심으로 시작한 시작 활동은 계속적인 시의식의 변화를 통하여 형성된 시세계이며, 한국시사에 있어 다른 어떤 시인보다도 대가적인 풍모를 지니고 있다. 김석준, 『서정주 초기시 연구』(문학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정주의 시는 1930년대 후반의 문학사적 배경을 김동리 등이 주도한 신세대 문인들과 공유하고 정신사적으로 보았을 때 마르크시즘의 퇴조로 야기된 이념적 공백 상태에 놓여 있었으며, 시사적 문맥에 있어서는 당대 시단의 주류였던 경향 시와 모더니즘 시와 대척적인 관계에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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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용약 - 생애와 지역적 특성 - 시 세계
  • 현대한국문학사』, 고려대출판부, 1982, 242~243쪽.그에 의하면 이용악의 시는 “이미지보다는 묘사에 의지하며 情恨의 또 다른 깊이를 보여준다.”, “소월로 대표되는 20년대 리리시즘과 연결되어 있다.”, “민족적 토착적 정서를 바탕으로 하여 서민의 애환을 표현하고 있다.” 등으로 평가되어 있다. 김혜니, 「『낡은 집』과 이용악」, 『한국근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295쪽.그는 1930년대 후반의 조선문학사에서 서정주, 오장환과 더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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