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상사] 죤 칼빈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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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칼빈의 초기 생애
성찬론 - 능력주의
칼빈주의의 정의
칼빈주의의 기본원리
칼빈주의의 5대 교리
맺는 말
본문내용
칼빈의 초기 생애
칼빈은 1509년 7월 10일 프랑스의 노용(Noyon)이라는 소읍에서 탄생하였다. 바로 이때 루터는 이미 비텐베르그 대학교에서 첫 번째 강의를 끝마친 후였다. 칼빈의 아버지는 당시 노용에서 출현하기 시작한 중산층에 속하였으며, 주교의 비서직을 역임하였고 이곳 성당의 참사회원이기도 하였다. 그는 이러한 위치를 그는 이러한 위치를 이용하여 젊은 칼빈의 장래 학비를 주로 조달하기 위한 목표로 사소한 두 개의 교회 직분을 획득한 바 있다.
장래 교회에서 일하고 싶어 했던 칼빈은 이곳에서 얻어지는 수입을 이용하여 파리에서 유학하였는데, 그는 이곳에서 인문주의와 아울러 이에 대한 보수적 반동에 익숙하게 되었다. 당시 벌어지고 있던 신학적 논쟁을 통하여 그는 위클리프, 후스, 루터 등의 가르침에 통달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가 후에 전하는 바대로“나는 그때 까지도 교황청의 미신에 완고하게 매달려있었다.”1528년 그는 문학 석사학위를 획득하였다. 그런데 이 때 노용에서 그 영향력을 상실하였던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신학을 포기하고 법률계로 나갈 것을 종용하였다. 칼빈은 이를 목표로하여 오르레앙(Orleans), 부르제(Bourges),에서 수학하였다. 당시 가장 유명했던 법률학자였던 피에르 데 헤스톨(Pierre de'lEstoile)과 안드레아 알치아티(Andrea Alciati) 등이 그의 스승이었다. 전자는 전통적인 연구 방법과 법률 해석을 답습하였는데 반해, 우아한 인분주의자였던 후자는 새롭고 신기한 것을 제시하는 학풍을 일으키고 있었다. 그런데 양자 사이에 논쟁이 있을 때에는 칼빈은 주로 레스톨의 편을 들었다. 이는 곧 칼빈이 인문주의의 전신에 깊이 젖어 있을 당시에도 가장 유명했던 몇 몇 인문주의자들의 특징이었던 내용 없는 우아함에 경탄하지 않았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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