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상사] 기독론논쟁과 삼위일체론 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독론에 관한 회의들
니케아 공의회(A.D.325년) - 이단에 대한 동일 본질론 (homoiousios)
아리우스 생애와 사상
3. 아다나시우스의 생애와 사상
삼위일체론에 대한 이론들
2. 콘스탄티노플 공의회 (A.D. 381년)
3. 에베소 공의회 (A.D. 431년)
4. 칼케돈 공의회 (A.D. 451년)
본문내용
신약교회 후 교부들 시대까지는 세계적인 기독교 회의가 없었다. 다만 한 지방에 국한된 종교회의가 있을 따름이었다. 그래서 3세기에는 칼타고, 로마, 알렉산드리아, 안디옥 등 지방대회가 열렸고, 4세기 초까지 지방대회가 더 확산되었다.
그러나 AD313년 콘스탄틴대제가 기독교를 국교로 공인한 후부터는 세계적인 교회회의가 열리게 된다. 313년부터 580년 초대 교황 그레고리 1세가 즉위할 때까지 교회 회의는 여러 차례 거듭된다.
기독교 세계 종교회의가 여러 번 개최되고 기독론에 관한 끊임없는 논쟁을 함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아직도 그리스도의 인격을 완전히 표현하지 못했다.
당시의 교회 안에는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에 관한 몇 가지 왜곡된 주장들이 있었다. 그것은 예수의 신성을 약화시킨 아리우스의 주장, 예수의 신성을 강조하고 인성을 약화시킨 라오디게아의 감독 아폴리나리우스의 주장, 기계적인 양성관계를 말한 콘스탄티노플 감독 네스토리우스의 주장, 그리스도 안에서 양성의 연합을 강조한 알렉산드리아의 대주교 시릴의 주장, 마지막으로 보다 깊은 사색에서 주장한 강력한 신인 양성의 연합을 말한 콘스탄티노플의 노수도원장인 유티커스의 주장들이었다. 이러한 배경아래에 451년 콘스탄티노플 인근에 있는 칼케돈에서 대종교회의가 열린다
그리스도의 성품과 의지론 즉 기독론 논쟁은 교회사적 측면에서나 조직신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다. 기독론 논쟁이란 "그리스도"라는 한 인격체 안에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이 어떻게 결합되어 있는가하는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서 쉽지 않는 논쟁적 흐름의 역사 안에서 정리되어 왔고 정립되어져 왔다. 그리스도의 두 성품과 의지가 역사적인 기독 논쟁 속에서 어떻게 바르게 확립되어 왔는지에 대한 기독론의 확립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사상사] 콘스탄티노플, 니케아 종교회의
  • 기독론들을 함축적으로 승인함451칼케돈마르키안 유티케스의 문제 유티케스의 일성론 정죄 칼케돈 신조 제정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인간이시며 신이다. 예수는 동정녀 탄생을 했다.553콘스탄티노플유스티니안 일성론자와 화해하려는 3장령을 발표 칼케돈 신조에 대한 재확인으로 전통 교리화680콘스탄티노플콘스탄틴 일의론 논쟁 해결 이의론 채택 단일신론거부 호노리우스 교황을 이단으로정죄787니케아콘스탄

  • [한국신학사상사] 토착화 신학 논쟁 한국 토착화 신학의 흐름
  • 사상사』, (서울: 전망사, 1993), 302, 서정민, “한국교회와 자유주의,” 191에서 재인용.유동식은 한국신학의 참 모습은 풍류신학에서 찾아야 한다고 한다. 풍류신학이 민족의 영성인 풍류도를 틀로 한 신학의 전개가 되기 때문이다. 유동식,『한국신학의 광맥』, 358.그는 기독교적 구원의 이념을 ‘한 멋진 삶’, 즉 풍류도라고 하며 예수 그리스도는 ‘풍류객’이라고 하였다. 기독교는 풍류도의 바탕에서 토착화된다는 것이다. 김광식, “한국토착화신

  • 프로테스탄티즘의 형성과 성장(마틴루터와 존 칼빈을 중심으로)
  • 논쟁7.루터와 결혼8.루터와 마그데부르크 회담.9.루터의 사망루터의 신학 사상ⅰ. 만인 제사장ⅱ. 소명론ⅲ. 이신칭의ⅳ. 두 왕국론 : 교회와 국가 사이의 관계에 관한 루터의 이론이다. Ⅴ. 교육 사상 루터의 5대강령루터의 3대저서1.칼빈의 생애Ⅰ. 유년기 Ⅱ. 학문 연구 Ⅲ. 새로운 삶의 시작 Ⅳ. 1차 제네바 종교개혁 Ⅴ. 스트라스버그에서의 사역 Ⅵ. 2차 제네바 종교개혁 Ⅶ. 그의 말년의 사역 2.칼빈의 해석학 루터와 칼뱅 비교(믿음 개념

  • [교회사] 삼위일체
  • 삼위일체론 중에서 성령은출발하는 것을 확인해서 서방교회의 신학을 기초지었는데, 아들은 아버지에서, 성령은 아들에서 출발한다는 동방교회의 표현도 남아 있다. 이 다른 표현은 후의 동서양교회분열의 한 원인이 되었다. 삼위일체론은 본질적으로 라는 난제를 둘러싼 것이었기 때문에, 그 논쟁은 그리스도교론에까지 미쳤는데, 근대 교회에서도 아르미니우스파나 유니테리언처럼 삼위일체를 부정하느 자, 또는

  • [신학, 종교학, 기독교학](독서보고서)폴틸리히의 그리스도교사상사
  • (1970년대부터)등이 있다.폴틸리히의 그리스도교사상사를 읽으며 그리스도교를 연구함에 있어서 현재를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오늘날에 있어서 종교가 도덕적 제도와 같이 되어 버렸는데 그는 윤리적문제가 비교적 적은 역할을 하는 것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카톨릭적 실체를 종교에 적용하면 위험이 따른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또한 그리스도교 사상이란 각기 놓여진 자리에서의 사고이며 종말론적 사고임을 알게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