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상사] 오리겐 인물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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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2

1. 생 애 2

2. 저 서 3

3. 성서해석 4

4. 삼위일체론 6

5. 창 조 론 7

6. 기 독 론 8

7. 종 말 론 9

8. 예 전 관 9

Ⅲ. 결 론 9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우리들은 많은 사상들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면 각자의 생각에 따라 그룹들이 생겨난다. 이렇게 생겨난 그룹들은 자신들의 생각들을 주장하며 다른 그룹과 논쟁하기도 한다. 초기 기독교에서도 사상에 따른 학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제 2세기와 제 3세기 초의 변증자들과 지도적인 그리스도인들의 생애와 사업에 뒤이어 두 개의 학파가 생겨났다. 이 두 학파는 종교사상적으로 상당히 구별되었다.
두드러지는 학파 중의 하나가 알렉산드리아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는데, 알렉산드리아는 당시 로마제국 내에서 가장 번성한 도시의 하나였다. 정치적, 경제적인 면에서 볼 때는 로마나 안디옥과 쌍벽을 이루었다. 그러나 문화적인 활동 면에서는 제국의 수도보다도 훨씬 우월했다. 활발한 문화적인 활동들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사상들이 유입되었고, 혼합되어 새롭게 변형되기도 하였다.
이 논문의 본론에서는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중심인물인 오리겐(Origenes Adamantius)의 생애와 저서, 사상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알렉산드리아 기독교 학파의 배경이 되었던 플로티누스의 신플라톤주의를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당시의 모든 철학자처럼 플로티누스도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와 스토아 주의 등에서 절충적으로 자기의 사상을 세웠다. 그의 체계는 말할 수 없는 일자(ineffable One)로 시작하는데, 일자는 이름을 붙일 수 있는 모든 이름을 초월해 있다. 이와 같이 절대적으로 초월적인 일자로부터 모든 존재가 나왔는데 창조의 행위에 의하지 않고 유출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 후스토 L. 곤잘레스 (이형기, 차종순 옮김) 『基督敎思想史(Ⅰ)』(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 J. L. 니브, O. W. 헤이크 공저 (서남동 옮김) 『기독교교리사』 (대한기독교서회, 2003)
• I. C. 헤네르 엮음 (송기득 옮김) 폴 틸리히의 그리스도교 사상사 (한국신학연구소, 2001)
• 존 우드브리지 엮음 (박용규 옮김) 『인물로 본 기독교회사 (상)』 (도서출판 횃불, 1994)
• E. S. 모이어 (김안전, 심재원 공역) 『인물중심의 교회사』 (대한기독교서회, 1983)
• Tony Lane 『복음주의 입장에서 본 기독교 사상사』(나침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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