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연구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애국계몽운동
Ⅲ. 애국계몽운동의 연구동향
Ⅳ. 맺음말
- 본문내용
-
대한제국의 주권은 1904년 러일전쟁을 계기로 위기를 맞았다. 이와 함께 근대화와 자주화를 실현하기 위해 줄기차게 전개되던 근대 변혁운동은 국권회복을 위한 민족운동으로 전환되어 갔다. 이같은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개명 관료층, 지식인층, 자산가층 등을 중심으로 한 국권 수호 및 회복 노력이 애국계몽운동이다. 운동의 논리는 문명개화론을 바탕으로 하여 대한제국의 정책 방향과도 일치했는데, 그 핵심은 국권 회복을 위해 신학문을 교육하고 민족 정신을 고취하는 '교육계몽론'과 산업을 발달시켜 국가를 부강하게 하는 '실업구국론(實業救國論)'에 있었다. 실제 운동은 교육과 식산의 두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운동의 주체들은 국권이 미약하게 된 원인을 민족의 실력이 부족한 데 있다고 인식하고, 학교 설립을 통한 근대교육의 보급, 식산흥업운동에 의한 산업의 발전을 통해 실력을 쌓고 자강을 이룩하면 국권을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같은 운동의 토대는 1890년대 말에 전개되었던 독립협회와 만민공동회 활동을 통해 개화운동의 저변이 크게 확대되면서 마련되었으며, 그 구체적인 양상은 교육․단체․언론․출판․종교․사상․사학 등 문화운동의 모습을 띠게 된다.
- 참고문헌
-
이송희, 「한말 서북학회의 애국계몽운동(상)」, ꡔ한국학보ꡕ 31, 일지사, 1983.
이송희, 「한말 서북학회의 애국계몽운동(하)」, ꡔ한국학보ꡕ 32, 일지사, 1983.
유영열, 「대한자강회의 애국계몽운동」, ꡔ한국근대민족주의운동사연구ꡕ, 일조각,
1987.
전재관, 「한말 애국계몽단체 지회의 분포와 구성 - 대한자강회, 대한협회, 오산학회를 중심으로 -」, ꡔ숭실사학ꡕ 10, 숭실대학교 사학회, 1997.
조현욱, 「서북학회의 애국계몽운동(Ⅱ) - "서북학회월보"의 사상과 실력양성론 -」 ꡔ죽당 이현희교수 화갑기념 한국사학논총ꡕ, 죽당 이현희교수 화갑기념 한국사학논총 간행위원회, 1997.
박성수, 「애국계몽단체의 합동반대운동」 ꡔ숭의논보ꡕ 5, 숭의여자전문대학, 1981.
조항래, ꡔ1900년대의 애국계몽운동연구ꡕ, 아세아문화사, 1993.
정 관, 「구한말 계몽단체 운동에 나타난 민족 운동의 성격」 ꡔ碧史李佑成敎授停年退職紀念論叢 民族史의 展開와 그 文化ꡕ 下, 창작과비평사, 1990.
이상근, 「愛國啓蒙運動團體의 敎育救國運動 -大韓自强會와 新民會를 中心으로-」 ꡔ韓民族獨立運動史論叢ꡕ, 1992.
신용하, 「구한말 輔安會의 창립과 민족운동」 ꡔ한국 사회운동의 기반과 새 경향ꡕ, 한국사회사연구회논문집 44, 문학과지성사, 1994.
신용하, 「新民會와 大韓每日申報의 民族運動」 ꡔ산운사학ꡕ 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