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연구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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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애국계몽운동
Ⅲ. 애국계몽운동의 연구동향
Ⅳ. 맺음말
본문내용
대한제국의 주권은 1904년 러일전쟁을 계기로 위기를 맞았다. 이와 함께 근대화와 자주화를 실현하기 위해 줄기차게 전개되던 근대 변혁운동은 국권회복을 위한 민족운동으로 전환되어 갔다. 이같은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개명 관료층, 지식인층, 자산가층 등을 중심으로 한 국권 수호 및 회복 노력이 애국계몽운동이다. 운동의 논리는 문명개화론을 바탕으로 하여 대한제국의 정책 방향과도 일치했는데, 그 핵심은 국권 회복을 위해 신학문을 교육하고 민족 정신을 고취하는 '교육계몽론'과 산업을 발달시켜 국가를 부강하게 하는 '실업구국론(實業救國論)'에 있었다. 실제 운동은 교육과 식산의 두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운동의 주체들은 국권이 미약하게 된 원인을 민족의 실력이 부족한 데 있다고 인식하고, 학교 설립을 통한 근대교육의 보급, 식산흥업운동에 의한 산업의 발전을 통해 실력을 쌓고 자강을 이룩하면 국권을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같은 운동의 토대는 1890년대 말에 전개되었던 독립협회와 만민공동회 활동을 통해 개화운동의 저변이 크게 확대되면서 마련되었으며, 그 구체적인 양상은 교육․단체․언론․출판․종교․사상․사학 등 문화운동의 모습을 띠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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