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벨의 유의미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Ausubel(1968)은 미국의 심리학자로 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학습이론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그는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즉, 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존재하고 있는 기존의 개념과 어떤 연관을 지음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을 유의미 학습으로 정의하고, 이에 관한 학습이론을 제시한 것이 유의미 학습 이론이다.
유의미 학습을 주장하게 된 것은 그 당시까지 교육의 주요 이슈로 되어있던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교육적으로 크게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대두되고, 또한 이러한 학습이 교실수업에서는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는 것이 지적되면서 이다. 그 당시의 탐구학습 이론은 지나치게 실험활동을 강조하여 쓴데, 실제로 학교에서의 수업은 설명식 수용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수용학습이 유의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유의미 학습 이론을 주장하였다(Ausubel, 1979)


1. 학습의 종류
Ausubel(1978)은 교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학습의 주요 종류를 4가지로 구분하였다. 우선 지식이 획득되는 방식에 따라 수용학습(reception learning)과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으로 구분하였으며, 지식을 학습자 자신의 인지구조에 통합시키는 방식에 따라 기계적 학습(rote learning)과 유의미 학습(meanngful learning)으로 구분하였다.
수용학습과 발견학습의 구분은 학교 안과 학교 밖에서 학습자가 획득하는 이해의 대부분이 발견된다기보다는 제시되는 것이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 학교수업에서 대부분의 학습 교재가 언어적 형태로 제시되기 때문에 언어적 수용학습이 반드시 암기학습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 학습 이전의 문제 해결이나 비언어적 경험 없이도 학습이 유의미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오수벨은 주장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오스벨의 교수이론
  • 1.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 오스벨 Ausubel오스벨 Ausubel은 미국의 심리학자로 학습과 인지발달의 본성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그는 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학습이론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그는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①

  • [교육학]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분석
  • 1.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 오스벨 Ausubel오스벨 Ausubel은 미국의 심리학자로 학습과 인지발달의 본성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그는 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학습이론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그는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①

  • [교육학] 오수벨의 유의미학습이론
  • 유의미 학습 이론오수벨의 교수 학습이론교육심리 5조1. 오스벨은 누구인가?교육심리 5조미국의 심리학자콜롬비아 대학 Ph.D시바대학 정신과 의사 역임현재 일리노이드 교육연구학부 대학 교수2. 유의미 학습의 배경교육심리 5조기존의 이론의 한계탐구 이론의 성과가 크지 못함실험학습 보다는 설명식 학습이 많음3. 유의미 학습이론의 정의 교육심리 5조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위치하고 있는기존의 개념과 연관을 지

  • [유의미 학습] 오스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 유의미 학습유의미 학습 오스벨의 유의미 수용학습CONTENT오스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I. 학습자의 인지조직화II. 유의미 학습의 과정1. 파생적 포섭과 상관적 포섭2. 상위적 학습과 결합적 학습3. 동화이론III. 유의미 학습의 파지* 참고문헌오스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오스벨에 따르면, 의미(meaning)는 교재 내에 있는 것이지 학습자밖에 있는 무엇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는 교재내용을, 학습자가 경험할 수 있는 어떤 것처럼, 잠재적으

  •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이론을 적용한 교수학습과정안
  •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을 적용한 교수 ․ 학습과정안학습주제 : MP3의 원리와 플레이어학습대상자 / 교과목 : 고등학교 1학년 전자기기학습목표 : • MP3의 어원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MP3 플레이어의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음반 CD의 곡을 MP3로 제작할 수 있다.* Ausubel의 교수단계단계교 수 단 계활 동비고도입선행조직자 제시• 수업목표를 분명히 한다.• 조직자를 제시한다.- 정의적 특성을 제시한다.- 예제를 제시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