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편제작품론] 영화 서편제와 소설 이청준의 서편제와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일반적인 영화의 특징-소설과의 비교,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2.1.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2.2. 영화의 특징- 소설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2.3. 시나리오 용어
3. 소설 <서편제>
3.1. 소설 <서편제>의 줄거리 및 주제의식
4. 영화 <서편제> 자세히 보기
-영화의 특성에 맞게 재창조된 <서편제>
4.1. 줄거리
4.2. 등장인물과의 관계
4.3. 주제의 표현
4. 4 제목<서편제>
5. 맺으며
<부록>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영화 <서편제>는 한국영화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문제작이다. 국내영화의 침체 속에서 다분히 한국적인 소재를 다루어 흥행에 성공한 이례적인 작품이었기 때문이다. 그러한 작품을 분석하게 된 데 있어서 약간은 흥분이 되기도 했다. 중학교 때 재미있게 보았던 영화 <서편제>를 시나리오를 통해 본 느낌은 색달랐다. 그리고 그 원작과의 차이를 위해 소설을 읽어 본 느낌은 또 달랐다.
본 레포트의 주제는 영화 <서편제>의 시나리오를 통해 영화 <서편제>의 작품론을 쓰는데 있다. 영화 <서편제>의 특징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원작인 이청준의 소설 <서편제>와의 비교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영화를 ꡐ문학ꡑ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느냐에 대해선 많은 논의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성과물이라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다. 점점 더 소설이나 희곡보다는 영화에 관심이 많은 요즘 소설과 영화의 비교는 상당히 의미가 있는 공부가 될 것이다. 한달에 영화 두편 이상은 놀이 차원에서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지만 한달에 책 두권, 연극 한편 이라도 보는 사람은 드문 지경이 되었다.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들을 소설을 먼저 읽고 본 사람들의 대부분은 소설이 더 재미있다고 말을 한다. 그것은 소설에서 그려내고 있는 것들을 영화가 따라갈 수 없는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일 것이다. 매체는 곧 내용을 규정한다라는 말이 있다. 매체가 달라짐으로 인해 나타나는 이러한 변화는 이제 각자의 영역으로 인정해야 하는지도 모르겠다. 그동안 궁금했던 소설과 영화의 차이를 작품론과 함께 <서편제>를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명곤 각색, <서편제> 시나리오, 한국시나리오선집 제11권
이청준, 『서편제』, 열림원, 1993.
L. 쟈네티. 『영화의 이해』, 김진해 역, 현암사, 1994.
정한숙, 『현대소설 창작법』, 웅동, 2000.
김만수, <희곡과 시나리오의 차이에 대한 사례 연구: 오영진의 경우>, 한국극예술연구 제13집
학위논문: 김재순, 한국 TV드라마의 예술적 가능성 연구 : 영화와 TV단막극과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東國大 文化藝術大學院

http://www.seelotus.com/gojeon/bi-munhak/munhak-text-data/시나리오용어.htm
http://www.16mm.pe.kr
http://forest.kaist.ac.kr/special/cinema/info.cgi?file=서편제.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과 대중문화] 소설 vs 영화 -서편제
  • 소설과 영화는 작가와 감독에 따라 많은 부분이 달라질 수 있으며, 언어로 의미를 전달하는 소설과 영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영화의 표현 양식의 차이로 서로 다른 세계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매체는 곧 내용을 규정한다는 말이 있다. 매체가 달라짐으로 인해 나타나는 이러한 변화는 이제 각자의 영역으로 인정해야 할 것이다. 소설과 영화의 차이를 를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소설 Vs 영화소설과 영화의 특성 비교소설과 영화는

  • 영화와 소설로서의 서편제 비교 분석
  • 서편제에서 소설의 영화로의 전이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어떻게 처리하였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소설과 영화 모두 한(恨)이 소리의 핵심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작가는 한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소리를 찾아가는 과정을 묵묵히 서술함으로서 한의 미학을 절정에 이르게 하고 있다. 이러한 것은 작가의 구성력에 바탕을 두고 있다. 영화에서는 어떠한 장치를 이용하여 이 과정을 표현했는지 소설과 비교하여 알아보기로 한

  • 문학과 영상 서편제 소설과 영화 비교분석
  • 소설)줄거리(영화)서편제(소설과 영화 비교 분석)본론내용제시작품 소개작품소개남도문학의 연작소설 중 단편소설 서편제 + 소리의 빛 = 영화‘서편제’최고관객동원 100만 돌파 및 각종 수상제 수상원작 + 영상 + 소리 = 감독의 뛰어난 연출력한국인의 정서(한) + 슬픔 = 흥행 대박-서편제(소설,영화)-서편제(소설과 영화 비교 분석)2 / 19작품소개서편제(소설과 영화 비교 분석)작가소개작가소개故이청준 (소설가, 교수)1968년

  • 이청준 소설의 영화화 과정에 관한 연구 - 이청준의 『남도사람』과 『벌레이야기』를 중심으로
  • 이청준 소설의 영화화 과정에 관한 연구이청준의 『남도사람』과 『벌레이야기』를 중심으로Ⅰ. 서론1. 연구의 목적과 방법2. 연구사 검토Ⅱ. 소설과 영화의 특성 1. 소설과 영화의 서사성 2. 소설을 영화화하는 방식 Ⅲ. 소설과 영화의 재매개화에 따른 스토리텔링1. 소설『남도사람』과 영화 1.1 소리꾼 유봉의 소리에 대한 집착 1.2 액자소설 구조 1.3 등장인물과 배경1.4 소설『남도사람』의 ‘햇덩이’와 영화‘길’의 이미

  • 자유주제발표 임권택 감독의 영화와 원작비교
  • 자유주제발표임권택감독의 영화와 원작비교목차І .서론 소설과 영화의 관계 2.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각색이란 무엇인가? 소설의 영화제작 과정 임권택의 춘향전 소설춘향전 청각적 측면에서의 차이 내용에서의 차이 인물에서의 차이임권택의 서편제 이청준의 서편제• 내용의 차이점 • 인물의 차이점 • 안개마을의 줄거리 • 임권택의 안개마을 • 이문열의 익명의 섬 • 형식의 차이 • 인물의 차이 3. 결론 • 소설과는 다른 임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