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붉은악마현상을 통해 본 한국인의 집단의식- 프로이드 기초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Freud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집단의 심리>
(1) 집단의 성격
(2) 집단에 속한 개인의 심리와 행동
(3) 집단의 감정적인 결속
(4) 집단의 지도자
2. 한국인의 집단의식
3. 붉은 악마 현상
4. 프로이드의 이론을 통해 본 붉은 악마 현상과 한국인의 집단의식
(1) 집단의 성격
(2) 집단에 속한 개인의 심리와 행동
(3) 집단의 감정적인 결속
(4) 집단의 지도자
5. 한계
(1) 집단형성에 환경적 요인의 작용
(2) 집단 형성 목적의 전도
(3) 구성원에 대한 지도자의 애착
(4) 명확한 집단의 지도자의 부재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한민국!', '아리랑', '오! 필승 코리아', 'Be the Reds-'
이런 단어들을 들으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1년전의 오늘, 작년 6월 한달동안 지겹도록 많이 듣고 또 목놓아 외쳤던, 그렇지만 지겹다기보다는 오히려 아직도 찡하게 눈물까지 나오도록 하는 말들. 바로 2002 한․일 월드컵이 떠오를 것이다.
월드컵에서 한국 대표팀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며 8강, 4강에 차례대로 올라감에 따라 외국 언론의 이목이 우리 나라에 집중이 되었다. 그러나 좋은 성적보다 세계를 우리 나라에 주목하게 한 것은 바로 '붉은 악마'였고, 붉은 악마가 주축이 된 거리 응원이었다. 상대방을 압도하는 빨간색 계열의 옷을 입고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며 대표팀을 응원한 것이 강한 인상을 남긴 것이다. 단결된 ‘하나’라는 이미지가 '한강의 기적'의 저력을 다시 한번 보여준 계기가 되었다.
거리를 붉게 물들였던 거리응원의 인파는 잠정적으로 330만 정도를 평균으로 보고 있다. 그렇게 수많은 사람들이 한 곳, 또는 지역적으로 몇군데의 장소를 정해 모여서 경기를 관전하고 응원을 하는 모습은 외국인의 시각으로 보기에, 그리고 직접 그 장소에 있었던 우리의 시각으로 보기에도 조금은 낯설은 모습이었다. 이런 거리 응원에 참여한 사람들의 처음의 의도는 ‘재밌고 신이 나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42%로 가장 높았으나, 응원에 참여한 뒤 ‘민족적 통합을 경험했다’라는 응답이 59%로 가장 높았다 [동아일보] 2002-10-11 (오피니언/인물) 뉴스 20면 41판 636자
.
보통, 월드컵에서는 훌리건이 있기 마련이다. 그저 딴지를 걸고 상대팀을 비방하는 정도가 아니라, 기물을 파손하거나 인명피해까지 나는 파괴적인 행동으로 이어진다. 그래서 이와 같은 세계적인 큰 경기가 있을 시에는 경찰들을 곳곳에 배치하여 훌리건을 단속하곤 한다. 그러나 2002 월드컵에서는 훌리건이 거의 없었고, 오히려 평화적으로 자국의 팀을 응원하고 상대팀에게도 용기를 불어 넣어주는 응원문화가 이루어졌다.
다른 나라에서 심심치 않게 있어왔던 훌리건이 우리 나라에서 일어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 나라 국민의 의식에, 외국의 그것과 다른 무언가가 있는 것일까?
월드컵 1주년을 계기로 삼아 한국인의 집단의식과, 작년 6월 한달동안 세계의 주목을 끌었던 붉은 문화 현상에 대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을 바탕으로 살펴보고 그 의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Psychologie Des Foules, 1895.
Donelson R. Forsyth. 『 집단 심리학 』. 학지사. 1996.
Sigmund Freud. 『 집단 심리학 』.학문과 사상사. 1980.
최준식. 『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 사계절. p.34. 2000.
최상진. 『 한국인 심리학 』. 중앙대학교 출판부. 2000.
한덕웅. 『 집단행동이론 』. 시그마프레스. 2002.
조긍호. 『 한국인 이해의 개념틀 』. 나남출판. 2003.
http://www.hankooki.com/NewsPortal/200207/np20020701091306h7010.htm
http://www.hankooki.com/NewsPortal/200207/np20020701091306h7010.htm
[동아일보] 2002-10-11 (오피니언/인물) 뉴스 20면 41판 636자
[경향신문] 2002-06-18 (사회) 뉴스 23면 45판 1244자
[한국일보] 2002-06-27 (스포츠) 기획.연재 09면 30판 5450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직무충실이론과 직무특성이론의 개념, 장단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가족제도의 변화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현대가족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설명하시오 그리고 변화하는 사회속에서 미래의 가족제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그 해결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심리사회모델의 6가지 직접적 개입기술
-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 다문화가정 지원을 위한 관련법과 다문화가정지원정책을 설명하고 발전 개선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조선시대에 원납이라는 구황제도가 있습니다 이 구황제도를 현 시대에 활용하는 것에 대해 토론하시오(찬반을 확실히 표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에서의 가족변화에 대해 생각을 논하시오
- 당연히 급여를 받아야 함에도 그렇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즉, 사회복지수
- 브릴(1985)이 제시한 인간의 욕구이론 즉, 4가지 유형의 안정의 욕구(물질적 안정, 정서적 안정, 사회적 안정, 지적 영적 안정)와 성장의 욕구에 현재 자신의 삶의 욕구가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충족이 되어있는지와 부족한 욕구는 무엇이며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를 서술
-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아동미술교사의 6가지 역할에 대한 정의와 각 역할에 대한 교사의 예시를 작성해야 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