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작품읽기]기형도의 ‘위험한 가계’ 읽기와 서정시 이론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서정시에서의 서정적 자아는 자아와 세계와의 구분이 처음부터 없기 때문에 분별·대립이 없다. 이미 동일성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를 살아가는 시대에서는 현실적 감각과 사고의 합일은 이상으로만 존재하게 된다. 이것이 서정시가 서사적인 모습을 띄게 되는 이유 중에 하나이다. 세계와의 동일성은 이상으로만 존재하게 되기 때문에, 시인은 인위적으로 이상을 추구하고 표현하려고 노력하게 되는 것이다.
기형도의 '위험한 가계'가 우리가 쉽게 생각하는 서정시의 이미지와는 달리 긴 장문의 글이 되게 되고, 열살박이 '나'의 눈에 재구성되어 나타나게 되는 것이 그 이유다. 시인이 부딪히는 세계는 동일화 하려는 이상적 세계와는 너무도 다르다. 우울하고 암울한 세계는 시인으로 하여금, 인위적인 노력으로 이상적 세계를 표현하고자 하는 욕망을 같게 하며 그로 인해 그 갈등과 대립을 극복하게 하기 때문이다.
- 목차
-
1. 서정시 이론에의 적용
2. 이성복의 `그날`과 기형도의 `위험한 가계`의 비교
3. 에밀 슈타이거의 회감에 대해서
- 본문내용
-
서정시의 장르적 특징은 무엇보다도 시 정신 또는 시적 세계관이나 비전에서 발행한다. 즉, 서사나 극과 구별되는 특징 중에 하나는 세계를 작가의 자아와 동일화 시켜서 표현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서정적 주관성과도 일맥 상통하는 부분이다.
동일화라는 것은, 세계와의 충돌속에서 능동적으로 구조화 하는 것을 말한다. 즉, 시간이 지나 달력을 넘겨 봄을 맞이 하는 현상을, 식물들의 끈질긴 투쟁의 결과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그 세계는 작가의 시각에 따라 능동적으로 변하게 되며 환상적인 세계로 재구성되게 된다. 따라서 서정시에서 세계는 자립적 의의를 갖지 못하고 시인에 의해 종속되게 된다.
기형도의 시 '위험한 가계'를 처음부분만 보더라도 아버지가 쓰러지는 것을 유리병속 알약이 쏟아지는 것으로, 밭에서 나오시는 아버지를 뿌리 뽑혀지는 것으로 상상하는 것이 그것이다. 풍병으로 쓰러진 아버지를 시인은 유리병속 알약이 쏟아지는 것으로 그려, 버틸대로 버텨 보았지만 견디지 못하는 참담함 패배로 그려지는 것이다.
기형도의 '위험한 가계'와 이성복의 '그날'은 이처럼 분위기는 비슷하지만 그 세계의 인식은 너무도 다르다. '위험한 가계'에서의 겨울은, 언제일지는 모르지만 끝날 수밖에 없다. 봄이 오는 것, 그것은 자연의 당연한 섭리인 것이다. 당장은 바람 때문에 쓰러져 있지만, 바람만 막아내고 올 겨울만 넘기면 되는 문제인 것이다. 그러나 이성복의 '그날'은 그렇지 않다. 이성복의 '그날'에서 보여지는 세계는 해결방안이나 희망은 고사하고, 그 문제점조차도 발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 구절인 모두가 병들었는데 아무도 아프지 않았다라는 것이 그 세계를 단적으로 표현해주는 구절이다.
아무리가 아무리 아름다운 그림이라도 넋을 잃고 하루종일 바라볼 수 없다. 그 이유는 제일 처음 봤을 때 느낀 감동이, 그 순간이 지나고 나면 이미 과거의 기억에 들어가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회감을 통해 불러낸 불완전한 기억에 의존하게 되고, 그럼으로 인해 서정적인 순간의 감동은 짧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