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흐름]`편지`와 `8월의 크리스마스`를 통해 본 고급예술과 대중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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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이후 고도화된 산업화와 경제성장에 따른 여가의 활용이 예술의 소비로 이어지고, 엘리트들만의 예술이라 여겨졌던 고급예술의 소비자가 늘어남과 동시에 대중예술도 빠른 속도로 발전하게 된다. 여기서는 '8월의 크리스마스'와 대중예술의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는 '편지'를 각각의 고급 / 대중적인 요소를 살펴보았다. 어떤 기법과 표현방식이 우리에게 고급스럽게 다가오는지, 어떤 요소들이 우리에게 대중적으로 느껴지는지를 이 두 영화를 통해 알아보고 또 영화안에서 다른 영화들 중에도 이런 차이점이 존재하는지 확인하기를 통해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의 의미를 알아보았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서 론

2.본 론Ⅰ: 영화이야기
- 8월의 크리스마스
- 편 지

3. 본 론Ⅱ: 영화속의 고급 혹은 대중적인 요소
- 8월의 크리스마스의 고급영화적 요소
- 편지의 대중영화적 요소

4. 본 론Ⅲ: 영화속의 고급 혹은 대중적인 요소
- 8월의 크리스마스의 고급영화적 요소
- 편지의 대중영화적 요소

5. 본 론Ⅳ: 다른 영화에서 찾아보는 고급예술과 대중예술
-공포영화
-에로영화
-기타장르

6.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우리는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와 '편지'그리고 다른 영화들을 통해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의 차이점을 알아 볼 수 있었다. 서론과 본론에서는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의 구별에 중점을 두었지만, 고급예술은 일정한 집단이 다른 집단과의 차이를 두려는 목적하에 만들어진 유산일 뿐 오늘날 이 구분은 더더욱 모호해지고 있다. 위의 예에서 보았듯이 고급문화의 특징을 둔 '8월의 크리스마스'와 '편지' 두편의 관객동원에서는 그해 한국 영화의 수위를 차지한 영화이고, 그 영화의 두 주연배우와 감독은 그 영화를 통해 대중에게 보다 알려지게 되고, 그 연기력과 연출력을 인정받는 계기과 된다. 적어도 이는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이 대중에게는 그 구분이 모호해지는 것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 원인은 첫째, 경제발전으로 인한 문화의 소비층의 증대이다. 경제발전으로 대중의 주머니가 든든해지고 노동에 투자하는 시간보다 여가에 투자하는 시간이 늘어났다. 둘째, 교육의 기회와 질의 증가로 대중의 지적인 성장이다. 교육대상의 평등화와 의무교육제도의 실시로 교육의 기회가 증대하고 지적인 수준이 높아진 대중은 보다 높은 교육의 요구로 교육의 질은 지속적으로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셋째, 매체발달에 의한 예술을 접할 기회의 증대 이다. 기존의 대중예술의 보급의 주 유통체제 였던 대중매체가 경제원리에 따른 상호 경쟁과 발전으로 대중에게 보다 많은 예술을 보고, 수용 또는 해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대중의 눈은 높아질 수 있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대중매체가 제공하는 텍스트 자체를 보다 질 높은 수준으로 끌어 올린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예술을 고급과 대중이라는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다.
또한 기존의 고급예술이라는 장르 역시도 이러한 흐름에 따라 대중에게 다가서려는 노력을 보이고, 대중예술 역시 눈높이가 높아진 대중의 기호를 맞추기 위해서 그 수준을 한단계 한단계 높이고 있다. 예를 들면 고급예술이였던 클래식 음악이 대중에게 선보이기 위해 많은 공연을 하는가 하면 대중매체에서도 그 모습을 자주 보이게 된다. 우리가 본 영화분야에서도 작품성(예술성)과 상업성(대중성)을 골고루 갖춰진 영화들이 많이 제작되고 있다. 또한 대중예술에서 역시 새로운 시도(크로스 오버 같은)를 통해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그 수준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한가지 아쉬운 점을 생각하게 된다. 곧 순수한 예술의 발전을 위해 바람직하다는 생각도 해볼 수 있지만, 결국 '대중의 선택을 받지 못하게 되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상업적인 냄새를 지울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참고문헌
/ <네오의 8월의 크리스마스>- 8월의 크리스
마스 팬페이지
/ <씨네21>
[영화읽기] 신세대 평론가 두 사람의 <편지> 접속 1998/01/10
[개봉작] <8월의 크리스마스> 허진호 감독 인터뷰 1998/01/24
[개봉작] 8월의 크리스마스 1998/01/24
<신씨네 홈페이지>
/ <영화진흥위원회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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