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단군신화>와 <동명왕편>의 내용의 측면에서 두 신화의 같고 다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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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신화는 신적 존재 및 그에 준하는 존재들의 활동을 다룬다. 예컨대 그것은 우주의 창생과 종말, 건국 또는 한 종족이나 민족의 시원적 이야기 등을 포함한다. 때문에 대체로 신화는 태고라는 초자연적인 시간 배경을 가지며 그 내용의 둘레에는 항상 신성성이라는 신비한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 「단군신화(檀君神話)」와 「동명왕편(東明王篇)」역시 마찬가지이다. 이 두 신화는 각각 고조선과 고구려의 건국설화로써 신성성이라는 특성 외에도 유형화된 구조 등에서 유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반면에 신화 속 인물 구봉犬?갈등의 구조면에서는 차이점도 보인다. 이에 따라 몇 가지 기준점을 바탕으로 두 신화를 비교해보겠다.

목차
1. 영웅의 일생 구조
⑴ 「단군신화(檀君神話)」
⑵ 「동명왕편(東明王篇)」

2. 죽음과 재생
⑴ 「단군신화(檀君神話)」
⑵ 「동명왕편(東明王篇)」

3. 변신 모티브
⑴ 「단군신화(檀君神話)」
⑵ 「동명왕편(東明王篇)」

4. 그밖에

본문내용
신화는 신적 존재 및 그에 준하는 존재들의 활동을 다룬다. 예컨대 그것은 우주의 창생과 종말, 건국 또는 한 종족이나 민족의 시원적 이야기 등을 포함한다. 때문에 대체로 신화는 태고라는 초자연적인 시간 배경을 가지며 그 내용의 둘레에는 항상 신성성이라는 신비한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 「단군신화(檀君神話)」와 「동명왕편(東明王篇)」역시 마찬가지이다. 이 두 신화는 각각 고조선과 고구려의 건국설화로써 신성성이라는 특성 외에도 유형화된 구조 등에서 유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반면에 신화 속 인물 구성이나 갈등의 구조면에서는 차이점도 보인다. 이에 따라 몇 가지 기준점을 바탕으로 두 신화를 비교해보겠다.
1. 영웅의 일생 구조
우리 나라의 신화는 건국 시조와 그 원조의 생애담을 줄거리로 하여 일정한 유형을 지닌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신이(神異)한 탄생→신성한 결혼→등극(登極)→사후의 이적(異蹟)'이 그 유형이다. 후대의 신화로 갈수록 이러한 구조가 좀 더 구체화될 뿐 대부분의 신화들은 이 구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⑴ 「단군신화(檀君神話)」
우리 나라의 신화는 건국 시조와 그 원조의 생애담을 줄거리로 하여 일정한 유형을 지닌다는 것은 앞서도 언급한 내용이다. 「단군신화(檀君神話)」 역시 몇 가지 면에서 우리 나라의 서사문학의 한 원형을 보여준다.
① 신이(神異)한 탄생
「단군신화(檀君神話)」의 신이한 탄생은 천상에서 지상으로의 하강 모티프를 들 수 있다. 신화 속에서 환웅이 아버지 환인의 도움과 허락을 얻어서 하늘에서 태백산으로 내려오는 것은 천상으로부터의 하강을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이후 환웅과 웅녀사이에서 단군왕검이 탄생하게 되는 것 역시 웅녀가 곰이 화신한 것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신이한 탄생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하강 모티프의 신화적 요소는 한국 서사문학의 한 원형을 보여준다.
② 신성한 결혼
환웅이 인간 세상에 내려와 교화하기 시작하였을 때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같은 굴에서 살면서 사람되기를 빌었다. 환웅은 이에 신령한 쑥과 마늘 스무 개를 주면서 백일 동안 햇빛을 보지 말라 하였고, 곰만 금기를 지켜 사람(웅녀)이 되었다. 웅녀가 혼인 상대가 없어 단수 밑에서 아이 배기를 축원하자 환웅이 임시로 변하여 결혼해 주고 웅녀는 단군을 낳게 된다.
③ 등극(登極)
단군은 요임금이 왕위에 오른지 50년경인 경인년에 평양성에 도읍을 정하고 나라 이름을 조선이라 하였다. 또한 후에 도읍을 백악산 아사달로 옮겨 일촌오백 년 동안 나라를 다스린다.
④ 사후의 이적(異蹟)
단군은 1908세의 수를 누린 끝에 아사달 산에 숨어 산신이 된다.

참고문헌
김용진, 「국조신화에 나타난 통과의례의 양상」, 『안양전문대학논문집』, 18권, 1995.
유억종, 「신화교육론 :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를 중심으로」,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민족문학사연구소, 『민족문학사강좌(上)』, 창작과 비평사, 2001.
이규보(박두포 譯), 『동명왕편』, 을유문화사, 1991.
일연(최일 譯), 『삼국유사』, 홍신문화사, 1991.
장덕순, 『국어국문학 총설(11), 설화문학 개설』, 삼우출판사,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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