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의 이해]1970년대 노동문학 윤흥길(아홉켤레), 조세희(난쏘공), 황석영(객지)의 세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현실인식 양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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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어떤 시대의 소설이건 소설작품이 당대의 상황과 맺는 관계의 양상이란 단순히 획일적인 잣대를 가지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작품을 창작하는 주체의 현실 인식에 따라 현실의 다양한 모습들이 작품에서 각기 다르게 투영되어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가 작품을 좀 더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성을 바탕으로 현실과 관계 맺는 작품의 특성들을 파악해야 한다. 하지만 다양성을 존중하는 입장에 서서 작품을 보는 것만큼 소설이 뚜렷하게 드러내는 한가지 지배적인 경향을 파악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는 작품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핵심고리를 이해하기 위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1970년대의 현실 상황과 그에 따른 문학양식인 노동문학의 양상을 알아보았다.
1970년대의 문학적 경향을 노동문제로만 언급하여 다 설명할 수는 없겠지만, 근대 산업화의 초기 단계에서 자본과 노동의 대립적 갈등을 보여주는 노동문학을 살펴보는 것은 1970년대 문학을 연구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이다. 본론에서는 발표문의 제목에서 제시한 세 작가들의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식을 통해 1970년대 노동문학 윤흥길(아홉켤레), 조세희(난쏘공), 황석영(객지)의 세 작품에 드러난 현실인식 양상을 살펴보았다.
목차
Ⅰ.서 론
1. 1970년대의 역사적 흐름과 노동문학의 양상

Ⅱ.본 론
1. 1970년대 노동문학이라는 문학사적 흐름을 통해 바라본 세 작가들의 현실인식의 차이점
2. 윤흥길의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식에 대하여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를 중심으로
3. 조세희의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식에 대하여 - 『난장이가 쏘아 올린 공』을 중심으로
4. 황석영의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식에 대하여 -『객지』를 중심으로

Ⅲ. 결 론

본문내용
어떤 시대의 소설이건 소설작품이 당대의 상황과 맺는 관계의 양상이란 단순히 획일적인 잣대를 가지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작품을 창작하는 주체의 현실 인식에 따라 현실의 다양한 모습들이 작품에서 각기 다르게 투영되어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가 작품을 좀 더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성을 바탕으로 현실과 관계 맺는 작품의 특성들을 파악해야 한다. 하지만 다양성을 존중하는 입장에 서서 작품을 보는 것만큼 소설이 뚜렷하게 드러내는 한가지 지배적인 경향을 파악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는 작품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핵심고리를 이해하기 위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1970년대의 현실 상황과 그에 따른 문학양식인 노동문학의 양상을 알아보자.
1970년대 10년간의 역사적 흐름을 말할 때 ‘유신’은 그 중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1972년 12월의 유신헌법을 시작으로 1979년 10월 박정희의 죽음까지 유신체제는 70년대의 거의 전기간 한국사회를 지배한 중심적 힘으로 작용하였다.
1970년대의 노동운동은 전태일 분신이라는 사건을 계기로 거세게 촉발된다. 현실모순에 대해 저항하는 방법으로 분신이나 투신 등에 의한 해결방식은 개인의 윤리적 결단에 의한 즉자적 해결방식이다. 1970년대가 이러한 즉자적 해결방식밖에 택할 수 없던 것은 정권의 독재화와 자본의 독점화가 한 치의 틈도 없이 추진되면서 현실 모순이 극대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치 경제적 현실모순은 점점 심해지면서 노동문제는 이제 한 계급의 문제가 아닌 이 땅의 핵심적 모순이라는 현실인식으로까지 확산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물론 1970년대의 문학적 경향을 노동문제로만 언급하여 다 설명할 수는 없겠지만, 근대 산업화의 초기 단계에서 자본과 노동의 대립적 갈등을 보여주는 노동문학을 살펴보는 것은 1970년대 문학을 연구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이다. 본론에서는 발표문의 제목에서 제시한 세 작가들의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식을 통해 1970년대 노동문학의 여러 경향과 작가들의 현실인식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 론
1. 1970년대 노동문학이라는 문학사적 흐름을 통해 바라본 세 작가들의 현실인식의 차이점
윤흥길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에서 작가는 당시의 현실의 문제점을 비판?고발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시대의 흐름에 맞는 작가의식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의 작품 속에 비춰지는 노동자의 모습은 구체적이지 못하고 모호한 면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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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문규, 『한국 근대소설과 현실인식의 역사』, 소명출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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